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여자호르몬 불균형 증상과 치료와 조절에 도움되는 습관

by 라이프체인징 2014. 7. 9.

호르몬 분비가 불균형적이면 어떻게 조절해야 할까? 인체는 자연과 같이 순환계통이 있습니다. 호르몬 분비가 불균형적인 이유가 체내의 순환계통에 문제가 생기면서 이로하여 여드름이 나거나, 노화가 빨리 오거나, 머리가 아프거나, 생리불순 등등.. 여러가지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호르몬 불균형은 여성한테 매우 큰 영향을 주는데요. 흔히는 얼굴 피부에 문제가 생기거나 또는 생리불순 등 여러가지 증상들이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들이 심하면 여성의 생리, 심리적 건강에도 영향을 주게 되는데요. 그렇다면 여성의 호르몬 불균형 증상들을 어떻게 조절해야 할까요?

 

호르몬 불균형증상과 어떻게 하면 치료에 도움되고 조절이 가능할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자호르몬 불균형 증상

 

1. 생리불순
증상 : 생리가 매달 제때에 오지 않고 항상 앞당기거나 뒤로 미루어 집니다. 앞당겨서 오게 되면 그나마 괜찮은데, 뒤로 미루게 되면 여성분들은 항상 뒤숭숭하고, 날짜를 계산하고, 가임기 여성이라면 혹시 피임에 문제가 있나 등등.. 여러가지로 신경쓰게 됩니다. 또 어쩌다 생리가 오기는 했는데, 생리양이 적거나 불규칙하고 며칠이 지나도 잘 없어지지도 않을 때가 있습니다.

 

2. 불면, 두통
증상 : 불면, 꿈이 많고 피로하며 두통 증상이 있습니다. 저녁이 되면 잠들려고 무진 애를 쓰지만, 눈은 계속 말똥말똥하고 낮에는 집중력이 떨어지며 피곤하고, 졸립고, 정신이 몽롱하여 심하게 되면 일상적인 생활에까지 영향을 주게 됩니다.

 

3. 초조하고 가슴이 답답하다
증상 : 호흡이 가쁘고 가슴이 두근거리며, 쉽게 격동하고 심지어는 광조 증상까지 나타나게 되는데요. 사소한 작은 일로 다른 사람과 다투게 되고 얼굴은 항상 기분나쁜 표정을 짓고 있으며, 어떨땐 자신의 정서를 쉽게 제어하지 못하게 됩니다. 밤에 잠잘때에는 가슴이 답답해서 잠을 깰때도 있으며, 심하게 되면 혈압도 오르락 내리락 하게 됩니다.

 

4. 피부노화
증상 : 피부가 늘어지고 희고 부드럽던 피부가 점점 거칠어 지며, 모공이 늘어나서 커지고 심지어는 얼굴에 반점도 생기게 되며 거울로 얼굴을 보았을때 얼굴색이 노랗다는 느낌을 줍니다.

 

 

 

호르몬 불균형치료와 조절에 도움되는 습관

 

1. 밤 새지 말기
수면이 부족하게 되면 신진대사가 균형을 잃게 됩니다. 장기적으로 밤을 새거나 또는 생활패턴이 불규칙적이게 되면, 노화가 빨리 진행되며 건강에도 손상을 주게 됩니다. 매일 밤 수면시간이 4시간 미만인 사람은 신진대사가 탄수화물을 처리하는 과정에 문제가 생기게 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밤을 새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목욕하기
전신욕은 심신의 균형을 유지해주는데 가장 간단한 방법중 하나 입니다. 뜨거운 물에 반복적으로 들어갔다 나왔다 하는 방식으로 목욕을 하게 되면, 혈관의 수축과 팽창을 촉진시켜줍니다. 매번 3분간 물에 담궈 있다가 다시 물에서 나와서 5분간 휴식을 취하다가 다시 물에 들어가는 것을 반복적으로 3회 해주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대량의 에너지를 소모하면서 그 효과는 천천히 달리기를 1km 한 것과 같은 열량을 소모할 수 있겠습니다.

 

3. 적절한 운동
운동을 하게 되면 스트레스를 줄여 줄수 있고, 수면습관도 개선시킬수 있으며 과량의 호르몬분비도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인체는 호흡, 땀을 흘림, 생리, 배뇨, 배변 5가지 방식으로 체내의 독소를 배출시킵니다. 때문에 이러한 인체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서나 호르몬 분비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매일 적어도 30분간은 산책이나 가벼운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4. 합리적으로 물마시기
물은 인체내의 호르몬 대사로 생기는 노폐물을 배출시켜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매 2파운드의 체중에 매일 1온스의 물을 마셔주어야 하는데요. 만약 체중이 128파운드라고 한다면 64온스의 물을 마셔주어야 하겠습니다. 가능하면 커피형 음료수를 적게 마시는것이 좋은데요. 카페인이 심부전을 자극하여 더욱 많은 코티솔을 생성시켜 피로를 증가시키고 우울증 등과 같은 다른 여러가지 증상들이 생기는 것을 증가시키게 됩니다.

 

5. 패스트푸드 음식을 적게 먹기
패스트푸드 음식이 여성한테 주는 것은 심혈관계통의 질병과 생식기계통의 종양의 발병률을 높혀준다고 합니다. 과도한 포화지방은 에스트로겐의 과다분비를 자극하고, 지방중에 있는 스테로이드는 체내에서 에스트로겐으로 변환되어 유방암세포의 형성을 촉진시키게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