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속경제

자녀 경제교육을 위해 부모가 해야 할 것들

by 라이프체인징 2014. 3. 27.

돈과 관련된  재무적 기본지식 없이 사회생활을 하게 되면 파산을 할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가정은 돈을 모으는 방법부터 쓰는 방법까지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는 최적의 교육장소입니다.

 

부모는 자녀가 청소년기 부터 자산을 관리하는 방법을 생활속에서 터득할 수 있도록, 저축의 중요성과 바른 소비습관을 들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계의 자산을 운용하는 법과 부채관리에 대해서 어렸을 때부터 알아두게 되면, 경제와 투자에 대한 눈도 뜨게할 수 있는데요. 아이와 함께하는 일상에서 금리, 물가, 부채, 투자 등과 같은 경제문제에 대해 관심을 갖고, 경제교육을 생활속에서 수시로 실천해야 합니다.

 

자녀 경제교육을 위해 부모가 해야 할 것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용돈을 계획있이 쓰도록 도와주기

자녀가 용돈을 소비하기 위해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용돈의 사용내역을 기록하게 하고, 실제로 사용한 내역을 비교해보며 용돈을 계획있이 쓰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2. 돈의 가치를 알게 하기
물가가 상승하게 되면 돈의 가치가 변하게 된다는 점을 꼭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3. 부채의 위험성을 알려주기

신용카드를 합리적으로 쓰는 방법에 대해 알려주는 것이 좋은데요. 또한 과소비와 부채로 인한 결과에 대해서 확실히 알려주고, 가족이나 친구들과의 금전거래는 위험하다는 것을 알려줘야 합니다.


4. 장기투자의 필요성에 대해 알려주기

자녀가 받는 용돈 중에 일정한 금액은 꼭 저축을 하게 도와줘야 하는데요. 저축을 할때 예금과 주식으로 나눠서 투자하도록 하고, 장기투자에 따라 변하는 결과에 대해 느끼도록 해줘야 합니다.

 


자녀가 성장해 사회생활을 하게 되면서 안정된 소득이 있더라도 소비가 계획적이지 못하고 과도하다면, 부채에서 허덕이게 됩니다. 어릴때 부터 저축을 생활화 하고 장기적인 계획하에 투자하는 법을 알려주어, 자녀 스스로가 자산관리의 중요성에 대해 깨우치게 도와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가정에서의 올바른 경제교육을 통해 자녀의 든든한 미래를 스스로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