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육아

모유수유중피해야할음식 알아보기

by 라이프체인징 2014. 1. 27.

임신중 피해야 할 음식이 있는데요, 출산만 하면 모든 음식을 다 편하게 먹을수 있다고 생각하는 초보맘들도 있는데요, 출산후에도 모유수유를 할계획이시라면 임신중과 같이 피해야할 음식과 먹지 말아야할 음식이 있습니다.

 

엄마가 먹은 음식은 모유로 통해 아이한테 가기 때문에 엄마가 음식을 잘못 먹게 되면 아이가 병걸릴수도 있기때문에 조심해야 하겠습니다.

 

아래에 모유수유중에 먹지 말아야할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차가운 성질이 있는 음식이나 차가운 음식을 먹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출산후 대부분의 여성분들은 체질과 기혈이 허약한 상태에 있기때문에 따뜻한 성질을 가진 보양식을 많이 섭취하여 체력을 회복시켜야 하겠습니다.

 

출산후 차가운 성질의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기혈회복에 해롭고 또 위장의 소화기능에 장애가 생겨 체내 노폐물배출과 어혈제거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2. 맵고 자극적인 음식을 먹지 않는것이 좋은데요, 모유수유중에 매운 음식을 먹게 되면 허약한 기혈을 가중시킬뿐만아니라 변비가 쉽게 생깁니다. 또한 매운 성분이 모유에 들어가서 아이한테도 좋지 않습니다.

 

자극성 음식은 예를 들면 알콜, 차, 커피, 등 모두 수면과 위장기능, 및 모유분비에 억제작용을 합니다. 이러한 음식들이 모유를 통해 아이의 몸에 들어가게 되면 아이한테도 큰 영향을 줄수 있겠습니다.

 

 

3. 너무 짠 음식을 먹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짠지나 과도한 나트륨이 함유되어 있는음식은 부종을 쉽게 일으키고, 또 아이의 입맛에도 영향을 줍니다. 단  출산후 나트륨전혀 섭취하지 않는것도 좋지 않습니다. 출산후에는 솝녀이 많고 땀이 많아 배출되는 나트륨도 많기때문에 적절한 나트륨보충으로 전해질의 균형을 유지시키는것이 좋습니다.

 

4. 과도하게 딱딱한 음식은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너무딱딱한 음식은 소화가 쉽게 되지 않는데요, 산모는 자체 위장기능이 좀 약하고 또 위장의 운동량도 일반인보다 적기때문에 딱딱하고 기름진 느끼한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소화에도 영향을 주고 흡수 후 쉽게 소화불량이 생길수 있으며 치질도 생길수 있습니다. 또한 분비되는 모유도 지방이 많아 아이의 소화에 영향을줄수도 있습니다.

 

 

5. 과도한 음식섭취도 피하는것이 좋겠습니다. 산모의 위장기능은 정상인보다 기능이 떨어지기때문에 너무 많이 먹게 되면 소화기능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때문에 초보맘이시라면 한꺼번에 많은 양을 섭취하기보다는 적은양을 여러끼로 나눠서 하루에 5~6끼 섭취하는것을 권장합니다.

 

지금까지 모유수유중피해야할음식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