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두통에 좋은 음식 및 두통이 심할때 도움되는 영양소와 편두통을 유발하는 원인

by 라이프체인징 2014. 6. 10.

현대 사회에서 많은 사람들이 바쁜 일상을 치루면서 두통에 시달리고 있는데요. 이런 두통이 생기는 이유는 바로 과도한 스트레스와 부족한 수면, 물을 적게 마시고 아침식사를 하지 않는 등등 여러가지 원인으로 생기게 됩니다.

 

그렇다면 두통을 없애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요? 두통에 좋은 음식과 영양소들에 대하여 알아보고, 두통을 유발하는 원인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두통에 좋은 음식 두통이 심할때 도움되는 5가지 영양소들

 

 

1. 마그네슘
마그네슘은 신경세포를 이완시켜 긴장을 풀어주는데 도움을 주고, 신경전달물질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한 실험결과에서 편두통에 시달리고 있는 사람들의 체내의 마그네슘 함량은 모두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때문에 곡물중이나 짙은 녹색의 야채, 콩류와 견과로 마그네슘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두통, 편두통 완화와 치료에 좋은 도움을 줄수 있습니다.

 

2. 비타민E
비타민E는 항산화 효능이 있는 외에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는 작용을 하여 두통을 완화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비타민E는 견과 중에 예를 들면 해바라기씨, 과일 중에는 키위 등을 먹으면 많이 섭취할수 있겠습니다.

 

 

3. 칼륨
칼륨은 전해질의 일종으로 구토, 설사, 강렬한 운동으로 칼륨이 유실되면서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칼륨은 고구마, 토마토, 아보카도로를 섭취하면 충분히 보충할수 있습니다.

 

4. 비타민B2
비타밈B2 보충제를 섭취하게 되면 편두통의 발작하는 횟수를 줄일수 있는데요. 하지만 두통이 지속되는 시간을 줄일수 없습니다. 비타민B2는 녹색야채, 견과 및 곡물중에서 섭취가 가능합니다.

 

5. 물
설마 물만 마시면 두통이 사라질까 하고 의심하는 분들도 계신데요. 사실 물만 자주 마셔주어도 두통이 사라질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인체는 탈수현상이 나타나면서 두통이 동반되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물을 자주 마셔주어 탈수를 예방하는 것이 좋은데요. 만약 한꺼번에 대량의 물을 마시기 힘들다면, 물 한병을 준비해두고 하루내에 규칙적으로 나눠서 다 마시는것이 좋은 방법이 되겠습니다.

 

 

두통을 유발하는 원인
비록 두통을 유발하는 요소들이 사람마다 모두 다르지만, 아래에 설명한 몇가지들은 모두 두통을 유발하는 전형적인 원인이 되겠습니다.

 

1. 수면부족 또는 수면시간이 불규칙적일때

2. 식사시간이 일정치 않거나 또는 세끼식사중 한끼를 먹지 않을때
3. 탈수
4. 스트레스 과다

 

 

편두통 유발 원인

두통, 편두통 환자들은 음식섭취에 주의를 해야 하는데요. 아래에 적어놓은 음식들은 편두통을 유발하므로 섭취를 되도록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1. 인공조미료
2. 알콜 특히 맥주와 소주
3. 카페인
4. 미원
5. 발효시간이 비교적 긴 치즈 예를 들면 블루치즈
6. 훈제육류
7. 초콜릿

 

지금까지 두통에 좋은 음식 및 영양소와 두통을 유발하는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