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스트레스 줄이기 위한 일상속 생활수칙 13가지

by 라이프체인징 2014. 6. 12.

생활을 하다보면 스트레스를 자주 받게 되는데요. 평상시에 자신에게 맞는 규칙적인 해소법으로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한 일상속 생활수칙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트레스 줄이기 위한 일상속 생활수칙

 

 

1. 요리할때 마늘을 많이 사용하기
매일 300mg의 마을을 섭취하게되면 적혈구가 모이는것을 방지하고 동맥혈전증을 방지하며, 동맥의 손상을 줄여줄수 있고 또 콜레스테롤의 축적을 억제하여 동맥경화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새로운 운동을 증가시키기
매일 규칙적으로 하는 운동이외에도 새롭고 재미있는 운동을 증가시키는 것도 좋은데요. 예를 든다면 벽을 향해 데니스를 치거나, 아이와 함께 농구를 하거나, 퇴근후 집에서 춤을 추는 등.. 취향대로 새로운 것에 도전해보고 그중 특별하고 본인이 좋아하는 운동이 있다면 일상생활운동에 추가하여 하는것도 좋은 선택이 되겠습니다.
 
3. 스트레스 수치를 평가하기
매일 본인이 한 모든 일을 돌이켜 생각해 보고, 만약 본인이 한 일중 스스로 하고싶어서 한 일이 아닌 억지로 해야 한다는 강박감때문에 한일이 있다면, 이러한 일들이 스트레스를 증가시키면서 초조한 정서를 유발하게 됩니다. 이럴때에는 다른사람들과 많이 만나고 서로 이야기를 많이 한다면 스트레스도 줄일수 있겠습니다.
 
4. 다채로운 생활
여러가지 연구결과에 의하면 각종 사교활동에 많이 참여하고 일상생활을 다채롭게 유지하면 생활의 질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면서 심장병위험도 줄여준다고 합니다.
 
5. 친구, 친지들과 자주 연락하기
가족과 친구와 이웃과 자주 연락하고 만나게 되면, 심장병의 발병의 두 가지 요소인 초조함과 우울함을 줄여줄수 있습니다. 예를 든다면 친구와 점심식사를 같이 하거나, 매주 적어도 가족과 한번정도는 저녁식사를 같이 하는 등의 사소한 일상들이 몸건강과 정신건강에 좋은 도움을 줍니다.
 


6. 5분간 명상
눈을 감고 정신을 집중하여 앉아있게 되면, 일상적인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고 건강을 촉진시키는데 좋은 도움을 줍니다. 바른 자세로 조용히 앉아 눈을 감고, 잡념을 잊고 집중하여 5~10분간 있습니다.
 
7. 비타민D와 어유 복용
어유는 심장병 발병율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어유중에 함유되어 있는 오메가3지방산은 심장기능을 개선시키고, 혈압과 트리글리세리드를 낮춰주며, 동맥혈전과 심신의 염증들을 줄여주는 작용을 합니다. 체내 비타민D가 부족하게 되면 동맥혈관질병 발병 위험이 80% 증가하게 되면서 이로 인하여 심장병, 당뇨병 발병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8. 매일 블랙초콜릿 먹기
블랙초콜릿에는 혈관의 탄력을 유지시켜주는 항산화제인 플라본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매일 블랙초콜릿 한조각씩 먹게 되면 고혈압 환자들은 18%가 혈압이 현저하게 떨어지는것을 볼수 있습니다.
 
9. 간접흡연을 피하기
간접흡연이 더욱 위험하다는것은 모든 사람들이 알고 있는 사실인데요. 간접흡연이 심혈관계통에 주는 위험이 주흡연의 위험의  80~90% 정도 된다고 합니다. 몇 분간을 접촉했거나 몇 시간 간접흡연을 했거나를 막론하고 모두 심혈관에 위협을 줄수 있습니다.
 


10. 배우자를 즐겁게 해주기
결혼생활이 행복하게 되면 심장병 발병율이 적고, 불행한 결혼생활은 고혈압 등과 같은 여러가지 질병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화목한 부부관계를 유지하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11. 바나나를 많이 먹기
칼륨은 고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주는데요. 칼륨은 또 인체내 나트륨의 대사를 가속시켜주는 작용을 합니다. 만약 염분을 많이 섭취했다면 당연히 칼륨을 많이 섭취해주어야 하겠습니다. 칼륨이 풍부한 음식들로는 바나나를 포함한 구운감자, 토마토케찹, 양파, 요구르트, 멜론 등 입니다.
 
12. 설탕을 적게 먹기
매일 과당섭취량이 74g(대략 2~3컵의 콜라)을 넘게 되면 고혈압 발병율이 87% 증가한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과도한 과당이 혈관을 확장하는 작용을 하는 일산화질소를 줄여주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단맛의 음료수나 음식들을 적게 섭취하는것이 좋겠습니다.
 
13 매일 5분간 웃기
미국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심장병이 있는 사람들의 성격은 급하고 쉽게 격동하며, 바쁜 생활속에서 정서 조절에 영향을 받게 됩니다. 즐거운 마음으로 웃으며 산다면 심장의 건강에도 좋은 도움을 줍니다. 또한 식단, 운동은 각종 약물로 대체할 수 없습니다. 때문에 매일 큰소리로 5분간 웃어주는것이 심장건강에 매우 유익하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