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척추건강 관리법 척추피로를 완화시키는 방법

by 라이프체인징 2014. 6. 13.

직장인들은 직업상 오랜 시간동안 앉아있고 운동도 적게 하게되면 척추가 변형되는 주요 원인이 됩니다. 직장인들이나 앉아서 일을 하는 사람들은 좋은 작업습관을 유지하는 것에 주의를 돌려야 하는데요.

 

가능하면 척추가 장시간 한가지 자세를 유지하는것을 피하는것이 좋으며, 30~40분에 한번씩 의자에서 일어나서 잠깐씩 휴식을 취해주거나, 또는 등과 허리 스트레칭을 해주고 장시간 머리를 숙이는것을 피해야 하겠습니다.

 

퇴근후에는 시간을 내어 운동을 하는것이 좋으며, 예를 든다면 수영등과 같은 운동을 해주는것이 척추의 피로를 완화하는데 좋은 방법이 되겠습니다. 아래에 척추건강 관리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척추건강 관리법 - 척추피로를 완화시키는 방법

 

 

가슴을 펴고 허리돌리기
차렷 자세로 서서 두 손은 허리를 잡고 머리를 들고 가슴을 펴고, 몸은 반복적으로 왼쪽으로 향했다가 다시 오른쪽으로 힘껏 돌리면서 움직여 줍니다. 작업 시간에도 잠깐씩 시간내에 이런 스트레칭을 해주는것이 척추피로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고양이처럼 허리펴는 자세
바닥에 무릎꿇고 두 손으로 몸을 지탱합니다. 숨을 들이쉬고, 척추를 아래로 펴고, 머리를 들고, 목은 위로 향하고 동시에 엉덩이를 위로 치켜들어 줍니다. 호흡을 하고 등을 둥글게 구부리고 머리를 아래로 떨어뜨린다음 복부근육을 수축시켜주어 전체 등부분이 가능하면 둥글게 되도록 만듭니다. 장기적으로 이러한 동작을 해준다면 척추 및 주위의 근육들이 탄력이 좋아지면서 목과 어깨근육도 더욱 튼튼해 집니다.

 

 

의자로 운동하기
오랜시간 책상에 앉아있거나 엎드려서 일을 하게 되면 시간이 지나면서 척추가 한쪽으로 기우는 상태로 압박을 받아 척추에 무리를 주게 됩니다. 사무실에서 수시로 아래 몇가지 동작을 따라 해주면 척추가 정상적인 생리적 각도를 유지하게 됩니다.

 

아래의 운동은 어깨와 목부위의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면서 허리 근육의 긴장된 상태를 완화시키는 작용을 하게 됩니다.

 

방법은 높이가 종아리 길이와 비슷한 의자를 선택한다음, 두 다리를 자연스럽게 벌리고 앉은다음 발끝은 밖으로 향해줍니다.

 

한쪽으로 숨을 들이쉬면서 한쪽으로 두 팔을 들어 머리까지 올려주고, 손바닥은 위로 뒤짚어 손가락끝은 서로 마주 향해 손가락을 교차시킵니다. 동시에 머리는 뒤로 조금 의지하여 천정을 쳐다보면서 엉덩이에 힘을 줍니다. 이 자세를 2~3분정도 유지한다음 숨을 내쉬면서 몸의 긴장을 천천히 풀어주고 이렇게 20회 정도 반복해 주면 됩니다.

 

척추 피로를 완화시키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올바른 자세와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규칙적인 생활을 통해 척추건강을 지키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