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이요법

생리때좋은음식 VS 생리중먹지말아야할음식

by 라이프체인징 2013. 12. 6.

생리중에는 뭐를 먹으면 좋을까? 여성분들은 생리중에 각종 불편함을 겪게 되는데요, 어떻게 하면 완화될까요? 음식으로 각종 생리중 증상을 완화시킬수 있고 또 생리통도 완화할수 있습니다. 오늘은 생리때좋은음식과 먹지 말아야할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각기 다른 체질별 생리전 먹으면 좋은 음식

생리전 섭취하는 음식은 가능하면 담백하게 섭취하는것이 좋은데요, 어떤 체질이든지를 막론하고 생리전 지켜야할 원칙은 비슷합니다. 생리가 오기 1주일내 아래 소개하는 몇가지 자연음식으로 체질을 조절하는것이 생리통도 피하고 생리양 이상 및 생리주기 불규칙인 증상을 개선할수 있겠습니다.

 

먹으면 좋은 음식
비타민B군 및 철분이 풍부한 현미, 배아미, 육류, 내장, 아몬드 등 및 비타민C,E가 풍부한 황 녹색 야채, 구아바, 낑깡,레몬, 호두, 밀 등. 비타민B군 및 철분은 생리중 통증을 예방할수 있습니다. 비타민C,E는 골반강 충혈로 생기는 하복부 통증을 예방할수 있겠습니다.

 

먹지말아야할음식
1. 자극적인 음식 : 고추, 너무 짜고, 너무 느끼한 자극적인 음식은 생리중 생리통을 쉽게 유발할수 있겠습니다.
2. 차가운성질이 있는 음식 : 얼음물, 차가운성질이 있는 망고, 바나나, 등 이런 종류의 음식은 생리양을 줄어들게 합니다.
3. 열이 많은 체질인 여성분이 뜨거운 국을 자주 마시거나 뜨거운 차나 음료수를 많이 마시게 되면 생리양이 증가하게 됩니다.

 

 

체질별 생리때와 생리후 먹으면 좋은 음식

 

생리양이 많고 적음에 따라 구분하는데요,
1. 생리양이 많은 분은 보양식을 함부로 먹으면 절대 안됩니다. 꼭 의사의 상담을 받아보고 보양식을 섭취하는것이 좋겠습니다.

2. 생리양이 적은 분은 먹으면 좋은 음식들로는 돼지간, 와인, 시금치, 대추, 생강차, 원추리꼰 등이고 먹으면 안되는 음식들은 차가운 성질이 있는음식 예를 들면 얼음으로 된 음식, 귤, 박과 식물들입니다.

 

 

체질이 허약하거나 열이 많은 체질

기혈이 허약한 사람
생리때 : 날씨가 차갑고 생리가 오기전, 체질이 좀 허약하고 추위를 쉽게 타며 손발이 차갑고, 생리통, 피로, 어지러움 빈혈 등 증상이 있습니다.

먹으면 좋은 음식들은 사과, 복숭아, 육류, 내장류, 장어, 등 따뜻한 성질을 갖고있는 음식이 좋으며 차가운성질을 가지고 있는 예를 들면 배추,귤 수박, 바나나 및 얼음으로 된 음식은 먹지 않는것이 좋겠습니다.

 

생리후: 이런 분들은 생리후 추위를 쉽게 타고, 복통 현상이 있는데요, 내장류와 장어, 사과, 배, 포도, 구아바 등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잇는 과일을 좋으며 보양식을 먹는것이 좋겠습니다. 얼음과 같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는 음식은 먹지 않는것이 좋겠습니다.

 

 

열이 많은 사람
생리중 기혈이 정체되어 골반강 염증을 잃으며 생리통이 있을수 있으며 쉽게 더워하고 변비, 화가 많고, 입안이 마르는 증상이 있습니다.

 

생리때: 먹으면 좋은 음식 : 사과, 멜론 등
먹으면 않좋은 음식  :  기름진 음식, 자극적인음식, 자극적인음식.

 

생리후 : 먹으면 좋은 음식 : 차가운 성질이 있는 음식 멜론, 오이, 녹두 등
먹으면 안좋은 음식 : 보양식을 너무 챙겨먹을 필요가 없으며 맵고 기름진 음식은 피하는것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생리때 좋은음식과 생리중 먹지말아야할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