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이요법

혈당낮추는 당뇨병에 좋은 음식

by 라이프체인징 2013. 10. 7.

당뇨병 환자들이 가장 힘들어하는것이 바로 혈당수치가 불안정하고 혈당이 과도하게 높아서 인데요, 일상생활에서 혈당이 높게 되면 보통 인슐린을 주사하거나 또는 약을 먹게 됩니다. 하지만 많은 음식들을 유의해보면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중 적지 않은 음식들이 혈당을 균형적으로 만들어 주는 작용을 한다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오늘은 혈당낮추는 당뇨에 좋은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콩류
콩류에는 섬유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포만감을 증가시켜 주고 혈당을 안정시켜주고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작용을 합니다. 100g의 노란콩에는 칼슘이 190mg 함유되어 있어 하루 칼슘 수요량의 20%를 만족시킬수 있습니다. 콩류에는 또 우수한 단백질이 풍부하여 각종 콩류 음식을 바꿔가면서 섭취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유제품
유제품은 풍부한 칼슘과 비타민D의 최적의 음식으로 당뇨병증상을 개선하는데 좋은 도움을 줍니다. 최근 연구결과 여성이 매일 1200mg의 칼슘과 800국제단위의 비타민D를 섭취해주게 되면 당뇨병에 걸릴 활율을 33% 낮춰준다고 합니다.

 

연어
85g의 연어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1800mg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지방산은 심장병, 허리살빼기, 염증완화, 인슐린저항개선을 예방하는데 좋은 도움을 줍니다. 연에는 또 유제품이 아닌 비타민D의 최적의 근원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참치
85g의 참치에는 1300mg의 오메가3 지방산과 상당하게 많은 비타민D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보리
보리에는 베타글루칸이라는 가용성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는데요, 연구 결과 매일 3g의 베타글루칸(보리한그릇)을 섭취하게 되면 나쁜콜레스테롤 수치를 8% 낮춰준다고 합니다. 보리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혈당수치를 안정시키는데 좋은 도움을 주며 체중감량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귀리
보리나 콩류와 같이 귀리에도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반컵의 귀리에는 식이섬유가 4g 함유되어 있어 장기적으로 귀리를 섭취하게 되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인슐린 저항을 개선시켜 줍니다. 수용성 식이섬유는 인체의 당분흡수와 분해 속도를 늦춰주어 이로 하여 높은 혈당은 낮춰주고 혈당을 안정적으로 만들어 줍니다.

 

대추
대추는 당뇨병환자한테는 완벽한 간식이라고 할수 있는데요, 대추 7개에는 식이섬유가 4g 함유되어 있습니다. 연구결과 대추속의 항산화제 함량은 포도, 오렌지, 브로콜리와 고추보다 훨씬 많다고 합니다.

 

 

녹색야채
녹색야채는 풍부한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고 또 칼슘과 대량의 엽산, 비타민B가 함유되어 있어 심장별 발병율을 낮출수 있습니다.

 

강낭콩
200g의 강낭콩에는 식이섬유가 16g 함유되어 있고 엽산이 360마이크로그램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외에 각종 비타민과 미량원소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마씨
아맜는 섬유소와 감마리놀렌산의 최적의 근원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감마리놀렌산은 체내에서 유익하고 건강한 지방산으로 전환하여 콜레스테롤과 혈당을 낮춰주어 심혈관질환을 예방할수 있습니다.

 

호두
28g의 호두에는 2g의 섬유소와 2.6g의 감마리놀렌산 및 185칼로리의 열량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혈당을 억제하는도 좋은 도움을 주어 당뇨병을 예방하고 심장의 건강에 유익합니다. 단 과다섭취하면 좋지 않습니다.

 

땅콩쨈
땅콩쨈은 당뇨병 발병율을 낮출수 있습니다. 땅콩쨈은 식이섬유와 불포화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어 심장병발병 위험을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다만 땅콩쨈은 열량이 높으므로 과다섭취는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블랙초콜릿
블랙초콜릿에는 항산화제인 플라본화합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압을 낮추는데 좋은 도움을 줍니다. 다만 열량과 지방함량이 비교적 높으므로 적적하게 섭취하는것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혈당낮추는 당뇨병에 좋은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