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태양인 태음인 소양인 소음인 체질별 다이어트 방법과 좋은음식

by 라이프체인징 2014. 7. 24.

너무 빨리 단기간에 살을 빼면 요요가 올 수 있습니다. 과도한 칼로리 섭취는 피하고 매주 5회 이상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누구나 다른 체형이 있고 체질에 따라 다이어트방법도 달리 진행해줘야 합니다. 네 가지 체질에 따른 체질별 다이어트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네 가지 체질별 다이어트 방법과 좋은음식

 


1. 태양인
태양인의 경우 비만이 될 가능성은 낮지만, 하체가 비교적 약해 지구력이 부족하므로 하체의 무리를 주는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격과 기운이 강해 어떠한 일이든 바로 해결하려는 성향이 강하며, 기운을 발산하려 하고 저돌적이기 때문에 기운을 내려주고 척추와 허리를 튼튼히 해줘야 합니다. 너무 많은 땀을 흘리는 운동은 몸에 해롭기 때문에 피하고 누워서 할수있는 허리강화 운동과 기공, 요가 등과 같은 심신수련 운동이 도움이 됩니다. 태양인 체질에 좋은 음식으로 해삼과 새우는 기운을 내려주기 때문에 좋고, 조개류는 간을 보호해 주어 좋으며, 메밀로 만든 냉면 등은 신체의 열을 내려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낙지나 문어와 같은 담백한 해산물도 좋습니다. 

 


2. 태음인

태음인 체질은 소화기능이 좋은 편인데요. 하지만 기분이 안좋으면 식욕이 늘어납니다. 과식을 많이 하고 음식물을 섭취하면 흡수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적은양의 음식을 먹어도 살이 찌게 되는 체질입니다. 태음인이 비만이 되면 신체의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성인병이 생길 위험성이 있습니다. 마라톤, 사이클, 조깅, 등산, 수영 등과 같이 많은 땀을 흘리는 유산소운동으로 몸의 노폐물을 배출해 주는 것이 좋으며, 체질에 맞는 보약섭취를 통해 기분을 좋게 해주면서 다이어트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태음인에게 좋은 음식은 소고기, 시원한 매실차나 오미자차, 콩류와 콩국수 등 입니다.

 


3. 소양인

소양인은 가슴근육과 어깨가 튼실하고 상체가 발달되어 있으며 하체가 빈약한데요. 몸속에 열이 많고 기운이 위로 잘 뻗는 것이 특징이며 감정기복이 심해서 컨디션이 좋고 나쁠 때에 따라 활동량과 스트레스를 받는 정도의 차이가 큽니다. 운동은 1주일에 2~3회 정도 꾸준히 해주는 것이 좋고 평행봉, 역도, 달리기, 자전거와 같은 하체근력 운동도 좋습니다. 소양인 몸에 좋은 음식으로는 보리와 팥, 배추, 삶은 돼지고기, 오리, 장어구이, 오징어숙회, 밤, 오이, 오미자, 포도, 여름과일 등 입니다. 몸속의 열을 내려줘야 좋고, 진액과 혈액을 보충할 수 있는 음식과 보약으로 기분을 조절해 의욕을 북돋아 다이어트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4. 소음인

소음인의 경우 엉덩이와 종아리 같은 하체가 부은것 같이 살이 붙는 경우가 많고, 겉으로 보기에는 말라 보이지만 속살이 많으며 몸속이 냉하고 기운이 쳐저 있습니다. 갑자기 음식물 섭취량을 줄이면 오히려 체중이 줄어들지 않고 몸이 더 부을 수 있기 때문에 몸속을 데워서 기운을 올려줘야 하며, 근육을 늘리는 운동과 치료를 통해 몸의 붓기를 내려줘야 합니다. 땀을 심하게 흘리면 몸에 안좋기 때문에 많은 땀을 흘리는 과도한 운동은 피하고 가벼운 운동을 해줘야 합니다. 골프와 같은 지구성 근력운동을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소화기관이 약하고 찬 소음인에게 좋은 음식은 삼계탕, 대추, 인삼, 꿀 등 입니다. 너무 찬 음료수나 여름과일들은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체질에 알맞는 다이어트를 통해 건강하고 날씬한 이상적인 체형을 갖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