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갱년기 여자에게 필요한 영양 및 음식과 갱년기종합증 개선에 도움되는 두부

by 라이프체인징 2014. 8. 29.

갱년기를 안전하고 편안하게 지내려면 섭취하는 음식으로 잘 조절해야 하는데요. 아래에 갱년기 여자에게 필요한 영양과 음식에 대해 살펴보고 갱년기종합증 개선에 좋은 두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갱년기 여자에게 필요한 영양 및 음식

 

 

1. 저염, 저지방음식
갱년기 여성이라면 음식을 당연히 담백하게 섭취하는것이 중요한데요. 매일 식염은 6g 이내로 억제하는것이 좋겠습니다. 육류는 50~75g, 식용유는 25g이내로 조절해주고 식용유는 가능하면 식물성 기름을 섭취해주는것이 좋습니다.

 

2. 칼슘의 섭취량을 늘이기
뼈가 푸석푸석해지는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갱년기 여성들은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많이 섭취해주어야 하는데요. 예를 들면 우유, 요구루트, 콩제품, 다시마 등이 좋습니다. 또한 이와 동시에 비타민D를 함께 보충하여 칼슘의 흡수를 촉진시키는것도 중요합니다.

 

3. 열량을 억제하여 비만을 예방하기
갱년기 여성들은 음식의 섭취량을 억제해야 하는데요. 저칼로리 저탄수화물 및 저지방 음식을 선택하는것이 좋습니다. 매일 250~400g의 주식, 쌀, 밀가루, 잡곡, 콩류, 감자, 고구마류를 선택하는것이 좋겠습니다.

 

4. B군 비타민을 보충하기
갱년기 여성들은 때때로 신경, 정신적인 면에서 여러가지 증상들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예를 들면 기억력감퇴, 마음이 혼란스럽고 불면증 등과 같은 증상들 입니다. 이때에는 B군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잡곡, 콩류, 견과류, 살코기류 등을 많이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5. 단백질보충
갱년기 여성들은 충분한 단백질을 보충해 주어야 하는데요. 충분한 단백질 보충은 체내 밸런스의 균형을 유지시켜 건강에 악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6. 야채와 과일 많이 먹기
신선한 야채와 비타민이 많은 음식들은 장의 활동을 자극하여 숙변배출을 유도시켜 줍니다.

 

 

 

두부를 많이 먹으면 갱년기종합증을 개선시킬수 있다!?

 

두부는 영양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나이든 여성들한테는 갱년기 종합증을 극복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많은 갱년기 여성들이 호르몬제를 복용하기 싫어하는데요. 호르몬제 대신 음식 식단을 바꾸어 갱년기 종합증을 개선할수 있겠습니다.

 

두부가 바로 그중의 한가지로, 에스트로겐이 대량으로 함유되어 있는 음식인데요. 두부 등 콩제품에는 에스트로겐의 함량이 매우 높습니다. 하지만 에스트로겐이 여러가지 종류로 각기 다른 작용을 하기 때문에 두부와 약물의 효과를 비교하기는 어렵다고 볼수 있습니다.

 

많은 갱년기를 겪었던 여성들이 매일 콩류두부를 1~2조각 먹었더니 얼굴이 갑자기 열이 나거나하는 등과 같은 증상들이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직까진 두부를 많이 먹으면 안된다거나, 또는 얼마나 섭취해야 효능을 볼수 있는지에 대한 직접적인 과학적 결과는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