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고혈압원인과 혈압 낮추는 방법 6가지

by 라이프체인징 2020. 3. 11.

기온이 낮은 겨울에는 추위로 인해 인체가 자극을 더 받고 혈압이 있는 사람이나 노인들의 혈압변화가 심해 더 상승을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춥고 건조하기 때문에 인체는 더 많은 물을 소비하게 되어 혈액점도를 쉽게 높이고 뇌혈관 및 심혈관 질환 발생률이 높아집니다. 

고혈압은 동맥수축기나 이완기 혈압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것을 말하는데요.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고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 3회연속 일일혈압 수준을 유지하는 경우 고혈압 진단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고혈압의원인


고혈압의 원인
고혈압은 인체의 여러기관에 손상을 일으킬 수 있는데요. 원발성 고혈압과 이차성 고혈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원발성 고혈압은 기원이 알려져 있지 않지만, 90%이상을 차지하는데요. 병의 원인은 정확하지 않고 치료가 어렵지만 통제는 할 수 있습니다. 이차성 고혈압은 5~10% 정도 차지하는데요. 신장질환, 신장혈관질환, 내분비질환, 신장동맥협착증, 갈색세포종, 일차성 알데스토론증과 같은 질병 등이 이차적 원인일 수 있습니다.

고혈압은 아주 흔한 심혈관 질환이기도 한데요. 관상동맥 및 심장질환의 독립적인 위험요인으로 뇌혈관, 심장, 신장 등에 손상을 줄수 있고 심각한 장애 및 사망률까지 높입니다. 고혈압의 경우 초기단계에서 증상이 없거나 경미하여 무시하기 쉬워 응급상황을 유발하기도 하는데요. 투통 및 현기층, 뻣뻣한 목, 피로감 등의 과민성 증상이 자주보이게 됩니다.

고혈압 발병의 원인은 과체중에 비만이거나 소금을 너무 많이 섭취하는 사람, 음주와 흡연, 운동부족, 유전적원인 등이 주요 위험요소인데요. 이런 요소들의 결합되거나 누적되면 고혈압이 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성인의 경우 혈압은 최소 6개월에 한번정도는 측정해서 조절해야하는데요. 아무리 강조해도 중요한 혈압을 낮추는 방법 6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혈압 낮추는 방법

 

혈압 낮추는 방법 6가지


1. 금주와 금연은 필수

금주와 금연은 담당의사나 주변에서도 매번 강조하는 말일텐데요. 음주와 흡연을 자주하는 사람은 매일매일 고혈압의 위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특히 담배의 니코틴은 교감신경 및 중추신경을 자극하고 심박수를 가속화해 부신을 촉지하여 많은 호르몬을 방출하며 고혈압을 증가시키는데요. 흡연후 혈압을 재면 수측기 혈압이 10~25mmHg 이상 증가하게 됩니다. 절대로 금연을 하는것은 필수입니다.


2. 소금은 하루 5g 이하로 섭취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1인당 하루 5g의 소금섭취를 권장하고 있는데요. 고혈압환자의 경우 나트륨 섭취가 필요이상으로 높은걸 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고혈압을 피하거나 관리하려면 먼저 소금섭취를 최대한 줄이는 것이 필요한데요. 소금섭취를 줄이는 방법은 매 식단에서 최대한 소금을 넣지 않도록하고 식초나 통후추 등, 천연성분의 조미료를 활용해 맛을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셀러리 자주 먹기
셀러리의 줄기와 뿌리에는 부틸프탈라이드로 가득차 있는데요 이 부틸프탈라이드는 혈관평활근의 긴장을 억제하고 아드레날린 분비를 줄이는 효과가 있어 혈압을 낮추고 안정화시킵니다. 셀러리를 자주 조리해 드시길 바랍니다.


4. 몸에 무리안가는 운동
심한 운동은 고혈압환자의 심장박동과 혈류를 증가시켜 위험한데요. 고혈압초기나 경증환자를 제외하고는 과도한 힘이 들어가는 무리한운동은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무리한 운동은 혈압을 높일 뿐만아니라 합병증의 원인이 될수도 있습니다. 간단한 조깅이나 몸에 무리안가는 근력운동을 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5. 정기 건강검진
혈압이 높다면 가족들과 함께 정기검진을 받는데 주위를 기울이는것이 좋은데요. 우리나라는 특히 질병예방을 잘할 수 있는 의료시스템이 정비되어 있기 때문에 정기 건강검진을 잘 받을 수 있습니다. 고혈압은 가족력이 있으면 정기적으로 관찰하는것이 병의 조기발견과 조기치료에 좋습니다. 꼭 정기 건강검진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6. 낙관적인 성격과 열린마음
바쁜 일때문에 항상 휴식이 필요한것이 사람인데요. 하지만 조금더 열린마음으로 시간을 쪼개 문화생활이나 여러운동도 참여하여 몸의 신경건강도 챙기는것이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요즘은 고혈압이 일반적인 병이되었는데요. 고혈압환자의 경우 적절한 운동과 체중조절은 필수입니다. 항상 혈압감소를 위한 노력을 해야하며, 음주 및 흡연은 피하고 본인 증상에도 필요없는 약을 복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정기적인 검진과 본인의 상황에 맞는 치료를 병행해야 하고 몸에 도움주는 가벼운식사와 적절한 운동 및 휴식을 통해  체중조절은 물론 건강도 챙기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