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만성위염의 원인과 위염에 발효유가 좋은 이유

by 라이프체인징 2020. 3. 21.

만성위염은 여러 원인으로 인한 위 점막의 염증으로 가장 흔한것이 만성 표면 위염과 만성 위축성 위염입니다. 증상은 복부 위의 불편함과 둔한 통증, 트림, 판토텐산, 구역질, 구토 및 식욕부진 입니다. 만성위염의 진행은 느리고 재발하기 쉬우며 치료가 어렵습니다. 원인에 대해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성위염의 원인

1. 급성위염의 재발 
급성위염 후 만성 위 점막 병변은 지속적이거나 재발하여 만성위염을 형성 할 수 있습니다.

2. 자극제 음식과 약물 
주류나 매운음식, 강한 차와 같은 위 점막에 강한 자극을 주는데요. 영양이 없고 자극적인 음식은 위 점막을 반복적으로 손상 시킵니다. 과도한 흡연과 약물의 장기적인 사용도 위 점막을 손상시켜 만성위염을 발생하게 합니다.

 

3. 위와 십이지장내 유체의 환류 
유문 괄약근 기능장애로 인해 담즙 역류를 유발하고 이는 중요한 병원성 인자 일 수 있습니다. 위염은 주로 antrum에 있는데요. 담즙 및 췌장의 소화효소와 함께 췌장내의 인지질은 점액을 용해시키고 위 점막 장벽을 파괴하고 점막으로의 펩신의 확산을 촉진하여 손상을 추가로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면역 요인
면역 기능의 변화는 일반적으로 만성위염의 발병에서 초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위축성 위염은 위축성 점막의 혈액, 위액 또는 정수리 세포 항체에서 발견 될 수 있는데요. 악성 빈혈이 있는 위축은 혈액에서 발견됩니다. 내부 인자 항체에 대한 자가 면역 반응이 일부 만성위염의 관련 원인 일 수 있습니다.

5. 감염 요인
만성위염 환자는 상피세포에 가까운 위 점막 표면에 많은 수의 헬리코박터파이로리(Helicobacter pylori, HP)가 있으며 양성률은 50%에서 -8%로 높습니다. 이 박테리아는 정상적인 위 점막에서는 발견되지 않습니다. 위 점막염 세포는 박테리아가 정착한 모든 곳에서 침투했으며 염증의 정도는 박테리아의 수와 관련이 있습니다.

 

 

 

위염에 발효유가 좋은 이유

 

만성위염에는 표면위염, 위축성위염, 역류성위염, 침식성위염, 삼출성위염, 팽창성위염, 비대성위염이 만성위염에 포함됩니다. 구체적인 치료법은 없으며 무증상 환자는 치료가 필요하지 않는데요. 만성 위염에 대한 모든 치료는 상태를 악화시키는 증상에 대한 치료를 목표로 합니다. 이러한 치료에는 정기검사, 식습관 개선, 헬리코박터파이로리(Helicobacter pylori) 감염치료, 위 십이지장 역류치료, 위산 분비 억제 및 감소, 위 점막 보호 등이 포함됩니다.

위염을 유발하는 아세틸살리실산을 흔하게 사용하는 것은 전 세계적인 문제입니다. 염증성 장 질환, 설사, 과민성 대장 증후군 등과 같은 다양한 위장관 질환을 완화시키기 위해서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해도 좋습니다.

 

위 질환에 대한 생균제의 치료효과는 거의 알려져 있지 않았는데요. 장 건강 증진효과는 박테리아 자체 뿐만 아니라 유산균 세포 외 다당류와 같은 발효 대사 산물, 생균제 또는 발효 식품에도 있습니다. 이러한 고분자 물질이 면역 반응을 조절하고 궤양 활성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학술지 World Journal of Gastroenterology에 실린 기사는 이 문제에 대해 자세히 설명합니다. 스트렙토코코스 써모필러스(Streptococcus thermophilus CRL1190) 및 젖산균 (exopolysaccharide, EPS : 세포 외 다당류로 천연 유산균 대사산물)가 있는 발효유가 만성위염 치료에 효과적임을 보여주었다고 하는데요. 과학자들은 실험에서 발효유가 생쥐의 면역 반응을 조절하고 위 점액 젤 층의 두께를 증가시킬 수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발효유는 오메프라졸 약물과 유사한 보호 효과를 나타내는데요. 이 발효유 및 유산균 세포 외 다당류의 사용은 아스피린 관련 위 손상의 예방 및 치료를 위한 잠재적인 옵션입니다. 만성위염에 힘들어 하고 있다면 효과적인 증상치료 및 완화를 위해 정확한 진단과 관리를 서둘러 시작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