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심근염 증상과 심장 근육 염증 재발 예방법

by 라이프체인징 2020. 4. 2.

바이러스성 심근염은 현재 더 일반적 입니다. 세균성 디프테리아, 용혈성 연쇄상 구균, 폐렴 구균, 장티푸스, 콕사키바이러스, 에코바이러스, 간염바이러스, 전염성 출혈열 바이러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아데노 바이러스 등이 심근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강한 활동력으로 바이러스가 심근에서 번식이 증가하여 심근 염증과 괴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심근 병증이라 불리는 심근의 바이러스 증식은 고열 및 감기, 영양실조, 저산소증, 과도한 음주 등으로 인해 바이러스성 심근염을 유발하게 됩니다. 심근염 증상과 심장 근육 염증 재발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심근염 증상

초기에는 열, 인후통, 기침, 구토, 설사 및 근육통과 같은 1차 감염 증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심근염의 증상은 대부분 바이러스 감염 후 1주에서 3주 후에 발생하며 부정맥으로 인한 혈액생성 감소로 인해 심계항진이 심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심낭과 흉막이 관련되면 흉부 압박감, 흉통 및 협심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한 심부전의 흔한 징후는 부비동 빈맥이 체온과 비슷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부비동 서맥과 다양한 심장 부정맥이 있을 수 있으며, 심근염이 심해지면 확대된 심장의 1/3에서 1/2이 발견 됩니다. 심장의 확장으로 인해 승모판 또는 삼첨판 막 부전이 발생할 수 있으며, 정점 또는 흉골 왼쪽 하단 수축기가 비정상적으로 움직이거나 심근 손상이 심해 집니다.

 

심부전이 있는 환자의 경우 이완기 갈비가 움직이고 심장 소리가 약해지며 심낭염이 있는 환자에게서 심낭 마찰 소리가 들릴 수도 있습니다. 아무런 증상이 없을 수 있고 심해지면 중증 심부전 또는 갑작스러운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임상 증상에 따라 여섯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겠습니다.

 

01. 무증상 유형 : 감염 후 1주에서 4주 동안 심전도의 ST 변화가 증상없이 나타납니다.

02. 부정맥 유형 : 부정맥의 모든 유형의 성능, 심장 심실 수축이 나타납니다.

03. 심부전 유형 : 심부전의 증상 및 징후가 나타납니다.

04. 심장 확대 유형 : 심장 확대, 승모 및 삼첨판 수축기가 흔들리거나 비정상적 입니다.

05. 심근 괴사 유형 : 임상 증상은 심근경색과 유사합니다.

06. 급사 유형 : 심한 증상 없이 갑작스럽게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심근염 다른 증상

1. 심근 염증의 증상이 더 심하고 심장이 크게 커지며, 심장이 비정상적으로 뛰고 심장소리가 혼돈 됩니다. 이런 환자들은 종종 부정맥, 매우 빠른 천명음, 심지어 심장통증까지 동반 합니다. 더 심각한 경우에는 쇼크와 일반적인 틱장애가 수반 될 수도 있습니다.

2. 심근염이 있는 일부 환자는 심장에 경미한 증상이 있지만 구역질, 어지럼증, 식욕과 사고에 불편함을 느끼고 열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또한 헐떡 거림이 빠르고 종아리 부위가 부풀어 오를 수 있습니다.

3. 심근 염증은 초기에는 비교적 경미한 증상을 보이지만, 시간이 지나면 몸 전체가 쇠약한 경우가 많고 공황 상태가 매우 쉽게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환자가 건강하지 않으면 되도록 빨리 전문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심장 근육 염증 재발 예방법

1. 감염 예방 및 치료가 미흡하고 면역 기능이 낮은 사람들을 위해 일반적인 예방 조치를 취하는 것 외에도 면역 조절제나 면역 증강제 또는 한약을 적절하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성 질병에 감염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이기 바랍니다. 

2. 심장 근육에 염증 세포가 침윤하는 심근염 질환에 대한 인식과 주의력을 높여야 하는데요. 바이러스 감염 후 증상이 나타나면 바이러스성 심근염의 가능성을 충분히 인지해야 하며 필요한 검사를 제 시간에 받아야 합니다. 진료기관을 찾아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신속하고 정기적인 진단 후 치료는 시기 적절하고 정확해야 합니다. 상태가 개선된 후에는 정기적인 후속 조치 및 재검사를 수행해야 하며 치료를 오랫동안 지속해야 합니다.

3. 심근 염증 재발 방지를 위한 식이 요법은 균형잡힌 영양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데요. 합리적인 식이요법으로는 칼로리, 단백질, 다양한 비타민, 미네랄 및 미량 원소의 적절한 섭취를 해주고 부분적인 다이어트나 선택적 단식 또는 과식을 피하시기 바랍니다. 

4. 재발 방지를 위해 충분한 휴식을 취해줘야 하는데요. 심근염 진단 후 약 한 달 동안은 바로 집에서 머물며 편안한 휴식을 취해주길 바랍니다. 심근염이 의심되는 환자의 경우 활동을 가능한 빨리 제한하고 후속적인 관찰을 정기적으로 실시해야 하며, 상태가 좋아지면 격렬한 운동과 과로를 피하고 활동량을 점차적으로 늘려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