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노인 변비의 위험성과 변비 완화에 좋은 민간요법

by 라이프체인징 2020. 4. 4.

변비는 노인에게 흔한 질병입니다. 변비는 60세 이상의 노인들 중 27%에서 많게는 50%가 앓고 있다고 하는데요. 노인 변비를 조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노인 변비의 위험성과 변비 완화에 좋은 민간요법에 대해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노인 변비의 위험성

노인들이 다음과 같은 이유로 변비가 발생하기 쉬운데요.

1. 노인 장기의 생리기능이 저하되고 장 연동 운동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대변이 장에 머무르기 쉬우므로 쉽게 배설 할 수 없습니다.

2. 노인의 직장과 복부 근육이 위축되고 근육 긴장이 낮아 장 운동이 약해져 배설이 어려워 집니다.

3. 노인의 활동량이 적고 체중에 비해 섭취량이 많거나 음식의 식이 섬유가 적어도 배변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노인 변비를 제때에 치료하지 않은 결과는 고혈압, 동맥 경화증 및 관상 동맥 심장 질환과 같은 질병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변비가 심해 배변 중에 너무 많은 힘을 사용하면 빈약한 노인의 전신에 근육 긴장과 혈관 수축을 일으켜 갑자기 혈압이 상승합니다. 혈액이 뇌의 혈관으로 흘러 들어가 두개 내압이 급격히 상승하여 뇌 혈관이 파열되고 뇌출혈이 발생 합니다. 따라서 노인은 변비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일단 변비가 있으면 다양한 문제를 일으키지 않도록 때를 놓치지 말고 조기에 치료해야 합니다.

노인이 변비를 자주 겪은 후에는 기능성 변비인지 문제의 소지가 큰 변비인지 알아내기 위해 먼저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고령의 나이로 인한 변비로 고통받고 있다면 먼저 원인을 파악한 다음 치료를 시작하길 바랍니다.

 

 

 

변비 완화에 좋은 민간요법

 

1. 아침 공복에 미지근한 식수 섭취
우선 변비가 생기는 이유 중 하나는 식수량이 충분하지 않고 장의 음식 잔류물의 수분 함량이 지속적으로 흡수되어 대장의 연동 운동이 느려진다는 것입니다. 아침을 먹기 전에 식수를 마시면 위장관의 운동 속도가 평소보다 빨라져 즉시 대장으로 물을 옮겨 대변의 수분 함량을 높이고 부드러운 대변을 더 잘 배출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아침에 한 컵 정도 약 240cc 식수면 됩니다. 

2. 아침 공복에 사과 섭취 
사과는 펙틴을 풍부하게 함유하여 단단하고 펙틴은 물과 젤을 흡수하며 연변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3. 배변을 돕기 위해 꿀 물 섭취 
꿀은 과당이 풍부하고 과당 자체는 변비 완화 효과가 좋은데요. 하루에 50g의 과당이 효과적이고 꿀물은 하루에 1,000cc정도가 적당하며 수시로 충분한 맹물을 마셔 주어야 합니다.


4. 아침에 블랙커피 섭취 
많은 여성들이 부종을 제거하기 위해 아침에 블랙 커피를 마시는데 익숙하다고 하는데요. 이것은 커피에 이뇨 효과가 있기 때문에 커피콩의 카페인은 부교감 신경을 자극하여 장의 연동 운동을 촉진하고 아침 배변을 도와주게 됩니다. 적정량을 적당히 섭취하길 바랍니다.

5. 복부 마사지
기본적으로 복부를 마사지하면 장의 움직임을 촉진시킬 수 있지만 무작위로 누르는 것이 아니라, 장 운동성의 방향을 따라 매번 10회 시계 방향으로 원을 그려가며 마사지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배꼽의 왼쪽 하단 코너, 오른쪽 상단 코너 및 왼쪽 하단 코너에서, 이 세 곳은 대장의 굽힘 위치이기 때문에 잠자리에 들기 전에 하루에 10번 정도 눌러 대장이 운동하도록 도와 줍니다.

 

지금까지 노인 변비의 위험성과 변비 완화에 좋은 민간요법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