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몸 기관 해독과 대표적인 해독음식

by 라이프체인징 2020. 4. 5.

사람들은 해독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우리 몸은 항상 모든 종류의 폐기물을 방출하고 있지만, 해독하기 쉽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체내의 해독시스템이 강력하지 않으면 신체의 폐기물이 신체에 축적되어 내부 장기의 기능에 직접 영향을 미치고 다양한 질병을 유발합니다. 몸의 각 기관을 깨끗히 해독하면 좋은데요. 몸 기관 해독과 대표적 해독음식에 대해 간단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몸 기관 해독

 

1. 간 해독
간은 인체의 중요한 해독기관으로 신체에 축적된 독소는 간에서 일련의 화학 반응 후에 무독성 또는 저독성 물질이 될 수 있습니다. 간 해독을 돕기 위해 매일 식단에 당근, 마늘, 무화과 등의 음식을 넣어 먹을 수 있습니다.

2. 신장 해독
신장 해독은 혈액의 독소와 단백질로 부터 폐기물을 분해하고 소변을 통해 배설해 신장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오이와 같은 채소를 먹으면 좋습니다.

3. 장 해독
고지방 육류 섭취 및 과식은 위장 소화 불량을 일으키고 몸에 흡수되어 장내 독소의 축적이 되어 2차적 손상의 원인이 됩니다. 장내 해독, 곰팡이균, 혈관청소를 위해 다시마, 미역 등의 음식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폐 해독
사람들이 숨을 쉬면 박테리아, 바이러스 및 먼지와 같은 해로운 물질이 폐로 들어가 폐가 손상 될 뿐만 아니라 독성 물질이 혈액 순환으로 빠져 들어 몸 전체를 위험에 빠뜨릴 수 있습니다. 또한 오랫동안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도 많은 양의 독소를 축적합니다. 폐 해독을 위해 사과, 배 등의 과일을 적당히 먹으면 좋습니다.

5. 심장 해독
한방에서는 혀와 심장이 가장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궤양이 혀에 자라면 심장열이나 열독이 있다고 생각되는 경우가 많으며 심장열이 있으면 이마가 뜨겁고 불면증에 여드름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심장열이 있으면 식단에서 쑥과 같은 쓴맛 음식을 많이 포함해 먹어야 합니다.

6. 비장 해독
비장의 독소가 제 시간에 체내에서 제거되지 않으면 신체에 많은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징후는 손톱 융기, 여성의 경우 얼굴 양쪽의 여드름, 가슴압통 및 증식, 월경통, 정서적 우울증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해독을 위해 양파 및 파, 전복이나 기름기 적은 생선살, 미역 및 다시마 같은 해조류 등의 음식을 먹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해독음식

 

몸 기관 및 내부 장기를 기반으로 해독하기가 너무 번거롭다고 생각되면 해독을 위해 일반적인 음식을 먹을 수도 있는데요. 채소나 과일의 섬유질은 창자를 청소하는 빗자루와 같습니다. 또한 해독을 위해 도움되는 음료를 선택 할 수 있는데요. 가능하면 아침식사 30분 전에 무설탕 레모네이드 한 잔을 마시는 것이 좋고 매일 홍차와 허브차(카모마일, 생강 슬라이스 및 장미꽃차 등)를 선택해 한 번씩 마시고 녹차와 커피는 덜 마시는게 좋습니다. 몸에 좋지 않기 때문에 코코아와 설탕이 들어간 달콤한 음료수를 마시지 말아야 합니다.

몸 해독을 위해서 돼지고기, 양고기, 쇠고기와 같은 고지방 육류 섭취는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미량 섭취하고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더 많이 먹어야 하며 가금류와 생선은 소량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당근
당근은 맛과 영양이 풍부하고 비장과 위를 강화시키는 효과적인 해독식품이며 카로틴과 비타민이 풍부합니다. 체내의 표준을 초과하는 미량의 납 및 수은 이온과 결합하여 혈액내 수은 이온의 농도를 효과적으로 줄이고 체내의 수은 이온 제거를 가속화 할 수 있습니다. 흰색무, 빨간무 및 작은무도 비슷한 효과가 있습니다.

 

오이 
오이는 수분함량이 많고 몸에 열 청소, 갈증 해소에 좋은 해독식품입니다. 오이에 함유된 수분은 몸의 신진 대사를 촉진하고 독소를 배출 할 수 있으며 비타민 C의 함량은 수박보다 5배 높고 피부를 하얗게 하고 탄력을 유지하며 멜라닌 생성을 억제합니다. 오이를 섭취하면 염증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고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변환되는 것을 억제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폐, 위, 심장, 간 및 배설시스템의 상태를 완화시켜 주며 목이 마르고 아프거나 가래가 생기는 증상 해결에 좋습니다.

 

다시마

다시마는 갑상선 확대 및 요오드 결핍, 고혈압, 동맥경화, 약물중독, 부종으로 인한 증상에 좋으며 짠 음식과 차가운 음식 섭취, 가래 및 염증 감소, 천식 완화, 해독 및 완하제에 역할을 하는 이상적인 해독식품입니다. 다시마의 요오드가 신체에 흡수되면 유해한 물질, 병변 및 염증성 삼출물 제거를 촉진하는 동시에 다시마에는 황산염이라는 다당류가 함유되어 체내 혈관에 콜레스테롤을 흡수하고 배출되게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