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저혈당 증상과 저혈당증 환자가 꼭 확인해야 할 것

by 라이프체인징 2020. 4. 6.

저혈당의 가장 초기 증상은 발한, 창백함, 차가운 사지, 마비 뿐만 아니라 현기증, 과민성, 불안, 부주의 및 정신 혼란을 포함합니다. 저혈당의 증상이 더 발전하면 심한 두통, 흐릿한 말, 대답이 필요없는 질문, 응답하지 않음, 눈이 어두워 짐, 시력이 흐려짐, 내 마음과 다른 불분명한 말, 때로는 근육 경련 또는 전신 경련이 생겨 의식이 없을 것입니다. 또한 다양한 반사 행동이 사라지며 제 시간에 구출되지 않으면 마침내 완전히 코마 상태나 결국 목숨까지 위험한 상황에 이를 수 있습니다.

 

 

저혈당 증상

 

이 질환의 증상은 주로 저혈당 증후군으로 나타납니다. 다른 질병으로 인해 저혈당 발생률은 고유한 특징이 있습니다. 인슐린 종으로 고통을 겪는 경우, 일반적으로 굶주림과 운동 후에 발생하고 아침에 공복이나 한밤중에 나타날 수도 있으며, 점심 식사 전이나 점심 식사 후 3~4시간 후에도 소수의 환자에게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세부적 증상은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통증, 심계항진, 굶주림, 떨리는 손발, 창백한 피부, 발한, 심박수 증가, 가벼운 혈압 상승 등 입니다. 

뇌 세포는 포도당 공급 부족으로 인해 뇌에 저산소증이 동반되며, 이는 가벼운 손상에서 혼수 상태에 이를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집중력 부족, 느린 생각과 언어, 현기증, 졸음, 흐릿한 시력 및 불안정한 보행, 환각, 불안, 과민성, 이상한 행동 및 기타 정신 장애가 나타날 수 있으며 무의식, 느린 움직임, 근육 떨림 및 운동 장애, 심지어 간질 같은 경련, 마비 및 병적 반사, 저체온증 및 동공 반사와 함께 상태가 계속됩니다.

저혈당증은 초기 증상이 경미하여 식사 후 자연적으로 완화 될 수 있으며, 이런 증상 횟수가 증가하게 됩니다. 특발성 기능 저혈당증은 중년 여성에게 더 흔하고 보통 아침 식사 후 2~4시간에 발생하며 두근거림, 촉진, 발한, 창백, 굶주림, 약점, 손발 발진 및 고혈압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저혈당증 환자가 꼭 확인해야 할 것

 

1. 저혈당 상태의 확인 : 저혈당 상태는 저혈당증 환자나 당뇨병 환자에게서 혈당이 떨어지거나 배고픈 상태에서 종종 발생하고 저혈당 반응의 증상은 일반적으로 매우 빠르게 나타나며 다음 증상 중 하나 또는 둘만 있을 수 있습니다.

 

현기증, 두통, 손이 떨리거나 악수하는 행위, 과도한 배고픔, 발한, 창백한 얼굴, 피로와 흐린 시력, 무의식, 경련, 혼수 상태에 빠질 수 있으며 이는 생명을 위협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혈당 수치가 너무 낮을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일부 사람들은 혈당 수치가 매우 낮거나 혈당 수치가 50mg/dl(2.8mmol/L)미만으로 떨어지더라도 증상이 나타나지 않지만 저혈당 반응이 일어났습니다. 이 것은 당뇨 환자나 저혈당증 환자의 몸에 매우 해로운 수치이며 즉시 치료해야 합니다. 저혈당 상태를 인식하고 있다면 먼저 혈당의 안정성을 더 잘 유지하기 위해 의사와 자세한 상담을 수행해야 합니다.

 

2. 고단백, 저지방, 저 탄수화물식 및 소량의 식사는 인슐린 분비의 자극을 줄입니다. 식이 요법은 균형 잡힌 노력을 기울여야 하며 채소, 현미, 아보카도, 곤약, 씨앗, 돌과일, 생치즈, 살코기, 생선, 요구르트를 포함하여 적어도 40-50 %의 탄수화물(당뇨병과 동일한 식이 원칙)을 함유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병원 및 진료기관의 저혈당 및 당뇨식단 담당자와 충분한 상의 후에 식단을 구성하는게 좋습니다.

3. 고 섬유질식이는 혈당 수치를 안정화 시킵니다. 섬유질을 단백질 식품(예 : 생치즈 또는 아몬드, 밀기울 )과 결합 할 수 있습니다. 사과의 섬유질은 혈당의 변동을 억제하기 때문에 신선한 사과를 섭취하고 혈당이 떨어지면 사과 잼이나 주스 한 잔을 첨가하여 혈당 농도를 빠르게 높일 수 있습니다.

 

4. 저혈당증 환자는 단당류 섭취를 엄격히 제한하고 정제된 제품이나 가공 식품을 적게 섭취하고 고당 과일 및 인스턴트 음료 섭취를 중단해야 하며 밀가루, 흰 쌀, 고구마, 마카로니, 콘 플레이크는 덜 먹어야 합니다.

5. 담배와 술을 끊으십시오! 알코올, 카페인, 흡연은 혈당의 안정성에 심각하게 영향을 미치므로 중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