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뇌경색이 아침에 발병하는 이유와 후유증 편마비

by 라이프체인징 2020. 4. 8.

뇌경색은 스트레스, 피로누적 및 혈압 변동 등의 이유로 이른 아침에 발병하는 경우가 많으며 일반적으로 한쪽 팔다리가 마비되고 약하며 운동신경이 유연하지 않고 완전한 편마비 또는 말이 어눌한 증상이 수반 됩니다. 검사를 받기 위해 병원으로 간 후, 뇌경색이 발병한 것을 깨닫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른 아침에 뇌경색이 발생하기 쉬운 이유는 임상적으로 동맥 혈압, 혈장 카테콜아민(catecholamine) 및 피브리노겐(피브리노젠) 활성과 같은 생리적 일주기 변화와 관련이 있습니다. 뇌경색이 아침에 발병하는 이유와 후유증 편마비 유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뇌경색이 아침에 발병하는 이유

 

혈압 변동 

일주기 시계의 영향을 받아 사람들의 혈압은 낮과 밤의 명백한 변동을 보여줍니다. 전반적으로 사람이 밤에 잠들면 혈압이 자연적으로 어느 정도 떨어지고 혈류 속도도 느려져 이른 아침 뇌경색의 생리적 및 병리학적 기초를 마련합니다. 

 

혈액 응고의 변화 

한 임상학자는 24시간에 지속적으로 혈액 점도를 테스트 한 결과, 인체가 아침에 혈액에서 카테콜라민과 피브리노겐의 활성을 2에서 6으로 증가 시켰으며, 헤마토크릿(hematocrit) 및 점도가 상대적으로 증가하여 혈액 응고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긴 밤의 수면 후에는 물 보충이 없지만 사구체 여과가 계속되어 혈장이 손실되고 혈액이 더 집중되며 점도가 높아져 뇌경색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수면 자세 

수면 중 자세의 고정된 측면 위치가 목을 왜곡시키고 경동맥을 압박하여 혈액 공급을 감소 시키거나 정맥 혈액 순환을 저하 시키며 이른 아침 뇌경색을 유발하는 요인 중 하나 일 수 있습니다. 

 

 

 

뇌경색 후유증은 편마비

 

뇌경색 발병 후에 후유증은 환자의 삶을 의해 적극적으로 최소화 할 필요가 있으며, 뇌경색 후유증으로 인한 피해는 적지 않습니다. 뇌경색의 후유증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뇌경색 후유증은 초기 급성기를 포함해 뇌경색이 시작된 후 1년을 의미하며, 편마비, 언어 장애 또는 비스듬한 눈과 같은 증상도 후유증에 포함되고 일부 당뇨병 환자는 눈의 시력이 매우 나빠지며 이 기간은 느리게 진행됩니다. 뇌경색의 후유증에는 주로 편마비(hemiplegia), 반 사지 장애, 사지 마비, 부분 실명 및 실어증이 포함됩니다. 또한 교차 마비, 교차 감각 장애, 시각장애, 안진증, 난독증, 언어 장벽, 기억 상실, 눈 비뚤어 짐, 연하 곤란증, 질식증, 운동 실조증, 현기증 및 두통, 안면 일부 편마비(입 주변 포함) 등의 후유증이 남습니다. 

 

편마비는 뇌 천공을 중심으로 좌뇌 쪽의 뇌혈관이 막혀 뇌조직이 괴사하면 오른쪽 팔다리에 저림 증상과 마비가 오는 경우가 많고, 우뇌 쪽의 뇌혈관이 막혀 뇌조직 괴사하면 왼쪽 팔다리에 저림 증상과 마비가 올 수 있으며, 뇌혈관이 막혀 뇌조직이 괴사한 위치에 따라 증상은 다르게 나타납니다.

 

뇌경색 환자의 30%는 각기 다른 수준의 후유증을 남길 것이며 후유증 치료 기간은 뇌경색의 재발을 예방하고 증상을 개선하는데 있습니다. 뇌경색 후유증의 근본 원인은 고혈 점도, 고혈당, 고혈압 및 대혈관 내부의 혈소판 응집과 같은 혈액 병변 및 두 질병으로 인한 죽상 경화성 플라크 형성과 같은 혈관 병변의 발생입니다.

 

* 관련글

고혈압원인과 혈압 낮추는 방법 6가지

피를 맑게 해주는 음식 및 혈관속과 장내독소 배출 음식들

노인 변비의 위험성과 변비 완화에 좋은 민간요법

 

결과적으로 혈전이 형성되어 뇌 동맥을 막아 국소 혈류 중단과 뇌 허혈 및 저산소증을 유발합니다. 뇌 신경에 의해 제어되는 운동 신경계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 편마비 및 사지 장애와 같은 상응하는 후유증이 있을 것이며, 뇌 신경에 의해 제어되는 언어의 중추 신경계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 언어 장애 및 실어증과 같은 증상이 해당 신경계로 이어집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