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구취를 유발하는 이유와 입냄새 없애는 법

by 라이프체인징 2020. 4. 10.

구취는 사람이 입에서 내쉬는 호흡과 가스가 역겨운 냄새를 내는 것을 말합니다. 주기적 또는 빈번하게 비정상적인 냄새를 방출하고 입에서 이상한 냄새나 맛이 나며 성별에 상관없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생리적 현상이거나 구강, 비강 및 전신 질환의 병리학적 증상일 수 있으며 구취는 사람에게 정신적, 심리적 부담을 유발합니다. 구취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유발 이유와 입냄새 없애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취를 유발하는 이유


1. 식사로 인한 구취

마늘, 양파, 파 등을 먹는 것을 포함하여 식사 후에 구취가 생길 수 있으며 단시간에 제거 할 수 있습니다.

 

2. 호흡기 질환

만성 부비동염, 비염, 괴사성 육아종, 협심증, 편도선염, 코 종양, 기관지염, 기관지 암 등도 구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치료하지 않은 충치 

음식물 찌꺼기로 인해 우식(충치)이 구멍에 축적되며 박테리아의 성장으로 인해 냄새가 나고 분해됩니다. 구취를 제거하기 위해 치아 우식증을 제 때 치료받아야 합니다.

 

4. 전신 질환

당뇨병성 케톤 산증 환자의 입 냄새는 아세톤향이나 썩은 사과 같은 냄새가 날 수 있으며 급성 류마티스 열 환자의 입에서는 달콤한 신맛, 신장이 좋지 않거나 요독증 신부전 환자의 입냄새는 암모니아 냄새가 날 수 있고 소변 또한 암모니아 냄새가 심합니다. 폐 농양이나 기관지 확장증 환자는 호기 악취, 재생 불량성 빈혈, 무과립구증, 백혈구 감소증 및 혈소판 감소증은 구강 감염을 유발하고 구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치주염 환자

치주 주머니에 화농성 염증이 있으면 입안의 타액이 고름과 혼합되어 입 냄새가 납니다.

 

6. 부분 틀니나 틀니가 있는 사람

실제 치아와 의치 사이의 접촉 영역에서 치아를 청소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이 영역에 축적된 음식은 부패하고 냄새가 날 것입니다. 움직일 수 있는 의치를 가능한 많이 넣으면 청소하기 쉬우며 구취를 줄일 수 있습니다.

 

 

 

입냄새 없애는 법

구취는 입에서 나오는 냄새의 증상입니다. 구취 형성은 주로 신체에 장기적으로 축적된 독소 축적에 의한 것이므로 입냄새를 제거하려면 신체를 근본적으로 컨디셔닝 해야 근절할 수 있습니다. 일상 생활에서 구취를 예방하기 위한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매운 음식 또는 과식, 과도한 피로, 심한 열, 허위 불 정체 또는 구강 궤양, 치아 우식증 및 소화 기관 질환과 같은 특정 구강 질환은 불쾌한 호흡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구취가 주로 폐, 비장 및 위장에 열이나 음식이 축적되어 발생하며 신체에 장기적으로 정체된 후에 독소가 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신선한 호흡을 위한 입냄새 없애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토마토, 자몽, 데이트, 오렌지를 먹고 깨끗히 씻은 오렌지 껍질을 소량만 씹어 먹거나 샐러드 요리에 첨가하면 구취제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식사 후 치약과 가벼운 식염수로 양치질을 하여 살균하고 염증을 줄이거나 신선한 갈대뿌리를 차로 만들어 마시면 입냄새를 없애는데 도움을 줍니다.

3. 고수차 또는 고수풀, 땅콩 등은 씹는 시간이 길수록 입냄새 제거에 더 좋으며 천연 아로마 오일을 한 두방울 손수건이및 거즈에 떨어뜨려 흡입하거나 따뜻한 물에 떨어뜨려 수증기를 마시면 냄새와 호흡을 정화 할 수 있습니다.

4. 끓는 물에 우유를 넣고 민트나 신선한 레몬 주스를 넣어 마시면 입냄새 제거에 좋습니다.

 

* 관련글

혈액형 다이어트 식습관과 알맞는 운동

수면에 좋은 음식, 잠 잘오는 음식 추천

피를 맑게 해주는 음식 및 혈관속과 장내독소 배출 음식들

장청소 다이어트 두가지 식단으로 변비를 제거하고 장에 활력주기

 

대부분의 구취는 신체의 다른 질병과 관련이 있을 수 있고 입, 호흡기 소화 시스템 문제와 호흡기 질환의 여부, 소화 장애, 장 등의 문제도 구취를 유발 할 수 있으며 위염, 설사, 변비가 심한 사람의 입냄새는 정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기관지 확장증 및 폐 감염 환자도 구취를 일으킬 수 있으며 당뇨병과 같은 내분비 질환이 있는 일부 환자의 경우 입에서 썩은 사과 냄새를 동반합니다. 입냄새가 너무 심해 심리적으로 압박과 큰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한의원이나 치과 및 병원을 찾아 먼저 진단을 받아야 원인을 알고 치료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