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뇌하수체 종양 분류와 진단 및 검사

by 라이프체인징 2020. 4. 18.

뇌하수체는 뇌의 중간과 눈 뒤에 위치하며 인체 분비의 본부라고 할 수 있고 혈당, 전해질, 수염과 같은 남성성의 특징 및 여성의 월경을 포함한 신체의 내분비 기능을 조절합니다.

뇌하수체가 종양으로 보이면 내분비 기능이 바뀌고 신체의 신진대사와 해당 기관이 병리학적인 변화를 겪게되는데 이 병리학적 변화는 뇌하수체에서 나오거나 감쌀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것은 몸에서 자라며 뇌하수체를 압박하여 비정상적인 기능을 유발합니다.

 

 

뇌하수체 종양 분류

 

1. 기능 분류

기능성 뇌하수체 종양과 비기능성 종양으로 나뉩니다. 종양 세포에 의해 분비되는 호르몬에 따라 기능성 뇌하수체 종양은 PRL, GH, ACTH, TSH, LH / FSH 종양, 혼합 종양 및 분류되지 않은 종양으로 더 나뉩니다.

 

2. 종양 크기 분류

종양의 직경에 따라 1cm는 미세 선종이라고 하며 1~4cm는 큰 선종 4cm나 이상은 거대한 선종입니다.

 

3. 생물학적 행동의 분류

침습성 뇌하수체 선종과 비침습성 뇌하수체 선종으로 구분됩니다. 침습성 뇌하수체는 캡슐 너머로 성장하여 경막 외 시신경 및 뼈와 같은 인접한 구조에 침입하는 선종으로 정의 됩니다. 양성 뇌하수체 선종과 악성 뇌하수체 암종 사이의 종양으로 조직학적 형태는 양성이지만 생물학적 특성은 악성일 수 있습니다.

 

침습성 및 비침습성 뇌하수체 선종의 임상 증상 및 예후는 상당히 다릅니다. 침습성 뇌하수체 선종의 괴사, 뇌졸중 및 낭성성 변화의 발생률은 비침습성 뇌하수체 선종의 발생보다 현저히 높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뇌하수체 뇌졸중의 70%가 뇌하수체 뇌종양에서 발생합니다. 침습성 뇌하수체 선종의 재발률이 높으며, 이유는 깨끗하게 절단하기가 어렵고 증식 지수가 높아 잔류 종양 조직이 빠르게 성장하기 때문입니다.

 

4. 세포질 염색 성능에 따른 분류

헤마톡실린(haematoxylin) 및 에오신 염색((HE) staining)의 광학 현미경 관찰 결과에 따르면 뇌하수체 선종은 호산구, 호염기구, 발색단 및 혼합의 네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호산 구성 선종이 비대증 또는 거대증을 보였고 호염기구 선종은 쿠싱 증후군을 동반했으며 발색 선종은 명백한 임상 내분비 증상이 없었습니다. 실제로 뇌하수체 선종 세포의 비색 특성만을 기준으로 한 분류는 뇌하수체 선종의 내분비 특성과 임상 및 병리학의 관계를 반영하지 않습니다.

 

6. 조직 구조에 따른 분류 

종양 세포의 배열과 혈관수에 따라 확산형, 부비동형, 혼합형 등으로 나뉩니다.

 

 

 

 

뇌하수체 종양 진단 및 검사

 

1. 병리학적 검사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진단 방법이며 오진율이 매우 낮습니다. 병리학적 진단은 일반 섹션과 HE 염색 현미경 관찰로 나뉩니다. 이 진단 방법은 일반적인 진단으로만 사용할 수 있으며 종양 유형을 구별 할 수는 없습니다. 조직 화학적 염색법은 종양 세포에 포함된 호르몬의 진단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민감도도 높고 오진율도 높습니다. HE 염색 전자 현미경으로 관찰은 종양 세포의 특성에 따라 종양의 종류를 구별 할 수 있으며 임상적으로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2. 이미징

CT 스캔 : 뇌하수체 종양의 진단에 유용하며 놓치기 쉬운 종양 진단의 주요 도구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Head X-ray plain film : sella의 골질 변화와 안장 부위의 석회화에 기초하여 비교적 독창적인 진단 방법으로, 종양 및 감별 진단이 있는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MRI 검사 : 뇌하수체 선종 진단에 가장 중요한 도구로 종양 크기, 모양, 위치 및 주변 결과와의 관계를 명확하게 보여줄 수 있으며 직경이 2-3mm인 종양도 표시 할 수 있지만 여전히 일부 종양이 있습니다. 신호는 주위의 정상적인 뇌하수체 조직과 유사하며 두 가지를 구별하기 어렵고 진단은 임상 증상 및 내분비 검사와 결합되어야 합니다.

 

3. 임상 증상

환자의 불편 증상 및 신체 변화는 진단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정보이며, 일부 미묘한 증상은 중요한 진단 및 감별의 기초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의사와 직접 대면 대화로 의사에게 보다 상세한 임상 정보를 제공해야 하며 환자의 나이, 성별, 발병 및 질병이 나타났던 시간을 알려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4. 내분비 검사 

대부분의 뇌하수체 종양은 호르몬 분비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임상 증상은 분명하지 않으며 영상은 아직 종양이 있고 뇌하수체 종양 호르몬이 변경된 것으로 나타나지 않습니다. 뇌하수체 종양의 일부는 내분비로만 검사 할 수 있기 때문에 확실한 진단이 필요합니다.(ex : ACTH 세포 선종), 대부분의 경우 영상에서 종양을 볼 수 없고 드문 변위 뇌하수체 종양은 주로 내분비 진단을 기반으로 흉강, 복강 및 기타 부위에 있습니다.

- 관련글

뇌경색이 아침에 발병하는 이유와 후유증 편마비

고혈압원인과 혈압 낮추는 방법 6가지

피를 맑게 해주는 음식 및 혈관속과 장내독소 배출 음식들

저혈당 증상과 저혈당증 환자가 꼭 확인해야 할 것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