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만성 기관지염을 식별하는 방법과 기관지염에 걸리기 쉬운 상태

by 라이프체인징 2020. 4. 22.

만성 기관지염은 중년과 노인에게서 발생하기 쉬운 흔한 질병입니다. 추운 온도와 기압의 변화로 인해 기관지의 점막이 예민해지고 혈액 순환 장애, 평활근 경련, 호흡기 분비의 배출 곤란 및 신체 저항 감소로 인해 바이러스 또는 박테리아의 침습을 유발하기 쉽습니다. 만성 기관지염 환자는 환절기에 병원체에 걸리기 쉽고 노인은 감기로 인해 만성 기관지염이 급성 발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만성 기관지염을 식별하는 방법 

 

만성 기관지염은 기관지 점막 및 주변 조직의 만성 비특이적 염증을 나타냅니다. 이 질병의 발병은 잠복하며 질병이 느리게 진행되고 주요 임상 증상은 장기기침, 가래 또는 천식입니다. 기침은 장기적이고 반복적이며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기침과 함께 동반되는 것은 주로 흰색 끈적 끈적한 가래 또는 거품성 가래입니다. 아침에 더 많이 발생하며 감염되면 화농성으로 변하고 때로는 가벼운 혈액으로 가래의 양을 증가시키며 반복되는 감염은 기관지 지방과 협착증, 가래 막힘과 호흡 곤란을 유발합니다. 

 

임상적으로 만성 기관지염은 천명 유무에 따라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천명없이 기침 및 가래가 있는 사람은 단순 만성 기관지염이라고 하며 기침, 가래 및 천명이 있는 사람은 천명 만성 기관지염이라고 합니다.

 

만성 기관지염의 조기 징후는 분명하지 않으며 질환이 진행됨에 따라 흉부 부종이 심하고 앞뒤 직경이 증가하며 측면 움직임이 제한되고 호흡음이 감소하며 심장음이 멀어집니다. 폐기종의 징후가 형성되며 폐 기저부 또는 폐장에 습식 및 건식 레일이 있을 수 있으며 병변에 만성 감기 폐기종이 계속되면 호흡곤란 증세와 심폐기능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만성 기관지염을 적시에 식별하고 건강관리 및 안전을 위해 되도록 빨리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관지염에 걸리기 쉬운 상태 

 

1. 나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병원성 인자(예 : 흡연, 미생물 감염 및 대기 오염 물질)와의 접촉 시간이 길어지고 나이가 들수록 폐 기능은 점점 감소합니다. 기관지 방어 기능도 점차 약화되고 미생물에 대한 신체 면역도 점차 감소합니다. 예를 들어, 어릴 때 감기에 걸리면 치료를 받지 않더라도 많이 쉬고 더 많은 물을 마시면 며칠 안에 자연 치유됩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어 노인이 감기 또는 상부 호흡기 감염으로 고통받을 때 항생제를 적시에 적용하지 않으면 며칠 후에 기침 가래가 흰색에서 노란색으로 바뀔 수 있으며 장기간 지속되면 폐렴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 영양 상태

열악한 영양 상태나 불충분한 단백질 섭취로 인해 알부민(albumin) 및 글로불린(globulin)을 포함한 저 단백질 함량이 높아 미생물에 대한 항체 형성이 줄어 저항력이 낮습니다. 즉, 면역력이 감소하고 기관지염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비타민 부족, 특히 비타민 A와 비타민 D가 부족하면 호흡기 저항이 낮아지고 기관지염이 발생하기 쉽게 됩니다. 선진국 보다 개발 도상국에서 기관지염의 발병률이 전체적으로 높을 수 있는데, 이는 빈국의 영양 상태가 부유한 국가의 영양 상태보다 좋지 않기 때문이다. 

 

3. 생활 조건

난방 상태가 좋지 않으며, 환기창이 거의 없는 생활 조건에서 사는 사람은 만성 기관지염의 유병률이 높을 수 있습니다. 

 

4. 기상 조건 

추운 지역, 기상조건 및 온도 변화에 따라 급성 기관지염이나 기관지염의 급성 발병 가능성이 높습니다. 낮과 밤의 온도차가 클수록 기관지염의 발병률이 높아집니다. 산악 지역에서는 낮과 밤의 온도차가 크고 기관지염의 유병률도 상대적으로 일반 지역보다 높을 수 있습니다. 

 

[관련글]

뇌경색이 아침에 발병하는 이유와 후유증 편마비

저혈당 증상과 저혈당증 환자가 꼭 확인해야 할 것

몸 기관 해독과 대표적인 해독음식

심근염 증상과 심장 근육 염증 재발 예방법

고혈압원인과 혈압 낮추는 방법 6가지

노화의 원인과 노화예방 방법 및 습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