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급성 신부전증의 유형별 원인과 신장 기능 부전의 증상 및 합병증

by 라이프체인징 2020. 4. 24.

생존압력이 높아지면서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질병의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급성 신부전증은 사람들의 건강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신장 질환입니다. 급성 신부전증의 원인을 알고 주의를 기울여 관련 예방 조치를 취하기를 희망합니다. 급성 신부전증의 유형별 원인과 신장 기능 부전 증상 및 합병증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급성 신부전증의 유형별 원인

 

1. 감염 유형

인체가 감염된 후에는 신체의 면역계에서 많은 반응이 일어날 수 있으며 이러한 반응은 때때로 신체 내부 환경의 기능 장애를 유발한 다음 질병을 유발합니다. 따라서 누군가가 박테리아, 바이러스 등에 감염되면 급성 신부전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질병을 일으킬 수 있는 바이러스 감염에는 주로 바이러스성 폐렴, 간염 또는 뇌염이 포함됩니다.

 

2. 충격 유형

주로 삶의 다양한 내부 및 외부 원인으로 인한 쇼크를 말하며, 이는 사람에게 급성 신부전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사람들의 쇼크의 주요 원인은 출혈, 심장 순환 장애가 있는 환자 또는 신체의 수분과 전해질 균형의 불균형입니다.

 

3. 용혈 유형

수혈 중에 필적 할 수 없는 혈액형이나 다량의 오래된 혈액을 주입했기 때문에 질병에 걸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4. 압출 유형

압출 유형은 급성 신부전의 더 복잡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환자가 매우 심각한 호감(狐感) 부상을 입었고 복잡한 임상 질환의 발달을 통해 결국 신부전으로 이어진다는 것입니다. 

 

 

 

신장 기능 부전의 증상

 

신부전은 다양한 신체 기관과 조직 그리고 해당 증상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1. 위장 증상은 신장 기능 부전 및 요독증의 가장 초기에 흔한 증상입니다. 초기에는 식욕 부진과 복부 불편이 주요 증상으로 나타 났으며 구역, 구토, 설사, 광택염, 소변냄새, 구강 점막 궤양 및 위장관 출혈이 관찰됩니다.

2. 피로, 현기증, 두통, 과민성, 불면증, 사지의 무감각, 손발의 통증, 가려운 피부, 하지의 가려움증 등의 정신 및 신경계 증상이 나타납니다.

3. 심혈관 시스템은 가끔 혈압이 상승하며 장기 고혈압은 좌심실 비대, 심근 손상 및 심부전을 확대시킬 수 있으며 유독성 물질이 남아 있으면 심근 손상 및 요도 심낭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조혈 시스템의 빈혈은 신장 기능 부전증 및 요독증 환자의 필수 증상입니다. 빈혈 외에도 피하출혈, 검은변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5. 호흡 시스템은 산증이 발생할 때 심호흡을 나타냅니다. 대사 산물의 보유는 해당 증상 및 징후와 함께 요도 기관지염, 폐렴 및 흉막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6. 피부는 윤기를 잃고 머리카락은 건조하며 탈모 증상을 보여줍니다.

 

 

신장 기능 부전의 합병증

 

1. 감염은 가장 흔하고 심각한 합병증 중 하나이며 심각한 외상과 화상으로 인한 고분해성 급성 신부전에서 더 흔합니다.

2. 심장 박동 및 혈관 장애, 심부전, 심낭염, 고혈압 등을 포함한 심혈 관계의 합병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신경학적 합병증에는 두통, 졸음, 근육 경련, 혼수상태 및 간질이 포함 됩니다. 신경계 합병증은 신체에 독소의 보유, 물 중독, 전해질 장애 및 산-염기 균형 장애와 관련이 있으며 후기 단계에서는 정신적 우울증, 기억 상실, 섬망, 근육 떨림, 심한 경련과 혼수상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4. 소화 시스템의 합병증은 식욕부진, 구역, 구토, 복부 팽창, 혈뇨 또는 대변의 혈액 등으로 나타납니다. 대부분의 출혈은 위장 점막 침식 또는 스트레스 궤양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신장 기능의 급속한 감소로 인한 혈액학적 합병증은 빈혈을 유발할 수 있는 에리스로포이에틴(erythropoietin)을 감소시킬 수 있지만, 대부분 심각하지는 않습니다. 응고 인자의 감소로 인해 소수의 사례에서 출혈 경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6. 대사 장애가 있는 환자는 저단백 혈증과 체중감소가 명백하며, 요독증 환자는 종종 고지혈증이 있습니다.


7. 전해질 장애, 대사성 산증, 고칼륨 혈증, 저나트륨 혈증 및 중증 산증은 신장 기능 부전의 가장 위험한 합병증 중 하나입니다.


8. 다뇨기 환자의 일일 소변량은 3000-5000ml에 달할 수 있으며 다량의 물과 전해질이 방출되어 전해질 균형 장애, 탈수, 부종, 대사성 산증, 고인 산혈증, 저칼륨 혈증 및 저나트륨 혈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 시간에 물을 보충하지 않으면 환자는 심한 탈수로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

 

 

[다른글]

SAS 및 OSAS 수면 무호흡 증후군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뇌하수체 종양 분류와 진단 및 검사

뇌경색이 아침에 발병하는 이유와 후유증 편마비

몸 기관 해독과 대표적인 해독음식

심근염 증상과 심장 근육 염증 재발 예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