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위식도 역류질환 증상 및 원인과 위 식도 역류 예방 및 주의사항

by 라이프체인징 2020. 4. 27.

위식도 역류질환은 위산 역류, 속쓰림 및 식도에 대한 위와 십이지장 내용물의 역류로 인한 기타 조직 손상과 같은 증상을 말하며 일부 환자는 식도 외부의 증상을 동반 할 수 있습니다. 내시경은 역류성 식도염이라고 하는 식도점막 침식 및 궤양과 같은 염증성 병변을 나타냅니다.

 

역류성 식도염과 같은 증상이 있는 환자는 상당히 많지만 내시경에서는 일반적으로 비침식 또는 내시경 음성 위식도 역류질환이 나타날 수 있고 이 질병은 환자의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치며 종종 장기 치료가 필요합니다.

 

 

다량의 위산, 펩신 및 췌장 효소가 풍부한 식품은 식도 점막 손상을 유발하며 염증, 침식 및 궤양을 유발하여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남성과 여성의 차이가 거의 없고 어느 연령에서나 발생할 수 있는 단독 또는 열공성(hiatal) 탈장과 공존할 수 있지만 중년 및 노인에게 흔합니다.

 

위식도 역류질환 증상

최근에는 역류성 식도염의 검출 속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 질병을 앓고 있는 환자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위 내용물의 역류

식후, 몸통 굴곡 또는 야간 휴식 후 매번 산성 액체와 음식은 위와 식도에서 인두 또는 구강으로 다시 흐릅니다. 이 증상은 흉골 아래의 불타는 듯한 감각이나 속쓰림 전에 나타납니다.

 

2. 속쓰림 또는 통증

이 질환의 주요 증상은 일반적으로 식사 후 약 1시간 후에 발생하고 흉골 뒤 및 상복부에 화상이나 통증이 있으며 견갑골 부위, 어깨, 목, 귀 또는 윗팔에 발산될 수 있습니다. 몸이 앞으로 구부러 지거나 뒤쪽이나 옆에 누워 있거나 격렬한 운동을 할 때 유발 될 수 있으며 너무 뜨겁거나 산성인 음식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3. 삼키기 어려움

2차 식도 연축은 초기 단계의 식도염에 의해 유발 될 수 있으며 간헐적인 연하 곤란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속성 연하 곤란증인 경우 종종 식도 협착증을 나타냅니다. 또한 단단한 음식을 먹을때 칼 모양 및 돌기(xiphoid) 과정에서 막힘 또는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출혈 

식도 점막 손상으로 인해 소량의 만성 출혈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합병증으로 출혈, 비심장 흉통 등의 많은 외부 증상과 식도 협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천식, 만성 기침, 쉰 목소리, 만성 성대염(chorditis), 인두 후두염, 위산 역류 환류 호흡기로 물질을 흡입하면 흡인 폐렴, 충치, 심지어 폐 섬유증까지 유발할 수 있습니다.

 

 

 

위식도 역류질환 원인

위식도 역류질환은 산 또는 담즙과 관련된 상부 위장관 운동 장애로 위장 및 십이지장 내용의 역류에 대한 식도의 방어 기전이 감소하여 공격 인자산 및 펩신, 담즙염, 췌장 효소가 식도 점막을 공격합니다. 위식도 역류질환의 병리 생리 학적 인체 작용은 주로 역류 방지 기능의 감소 및 식도 점막에 대한 역류의 강화된 효과에 기인합니다.

 

1. 하부 식도 괄약근의 기능 장애

하부 식도 괄약근은 식도 끝에서 길이 3-4cm의 원형 근육 다발입니다. 보통 사람들은 위 내용물이 식도로 다시 흘러 들어가는 것을 막기 위해 휴식을 취하는 고압 지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정 호르몬(콜레시스토키닌, 글루카곤 등), 음식 (고지방, 초콜릿 등), 약물(칼슘 길항제, 디아제팜 등)과 같은 일부 요인으로 식도 괄약근 압력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임신, 복수, 구토 및 체중 증가(위 배출 지연 등)로 인해 복강 내 압력 및 위내 압력이 증가하면 비교적 낮은 압력을 유발하고 위식도 역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일시적인 낮은 식도 괄약근 이완은 최근 몇 년 동안 위식도 역류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정상적인 상황에서 삼킬때 하부 식도 괄약근이 이완되고 음식이 위장에 들어갑니다. 일시적인 낮은 식도 괄약근 이완은 삼키지 않는 조건에서 괄약근 근육의 자발적 이완을 말하며 이완 시간은 삼키는 동안보다 상당히 깁니다. 따라서 위 내용물이 식도로 쉽게 흘러 들어갑니다.

 

2. 식도 제거율 감소

생리학적 조건에서 식도의 몸은 삼키고 나서 위에서 아래로 휘저어 음식을 위장으로 밀어 넣습니다. 역류의 경우 내용물이 식도를 팽창시키고 신경 반사를 통해 연동 운동을 촉진하여 간극을 얻을 수 있습니다. 위식도 역류질환 환자의 제거 기능이 종종 약화되고 산성 위 내용물이 식도 점막에 오랫동안 작용하여 손상을 유발합니다. 타액은 효과적으로 위산을 중화시키고 화학적 제거를 위해 식도에 도달 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이유로 타액 분비를 줄이면 식도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쇼그렌 증후군 환자에게 식도염이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3. 식도 점막 장벽 기능 감소

역류성 식도염은 역류 증상이 있는 일부 환자에서만 발생합니다. 일부 역류 증상이 두드러 지더라도 식도 조직 손상이 발생하지 않아 강한 조직 저항성을 나타냅니다. 식도 조직의 저항에는 상피 전, 상피 후, 상피 장벽의 세 부분이 포함됩니다. 식도 점막의 장벽을 감소시키는 요인(예 : 장기 흡연, 음주 및 우울증)은 식도 점막이 역류에 의해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는 기능을 약화시키게 됩니다.

 

정상적인 상황에서는 위산이 식도로 되돌아 가지 않으며, 식도의 하반부에 고압 영역이 있어 위산이 식도로 역류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어떤 이유로 괄약근이 헐거워지면 고압 부위의 압력이 떨어지거나 사라지고 식도 괄약근의 문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해 위 내용물이 식도로 다시 흘러 들어갑니다.

 

 

 

위 식도 역류 예방 및 주의사항

위 식도 역류 증상이 있거나 환자는 다음 사항에 주의해야 합니다.

 

1. 다이어트

소량의 식사에 주의를 기울이고 저지방 다이어트식을 먹으면 식사 후 역류 증상의 빈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반대로 고지방 식이는 장 점막에서 콜레시스토키닌의 방출을 촉진하여 위장 내용물을 쉽게 환류시킬 수 있습니다.

 

2. 체중 

과체중인 사람은 살을 빼야 합니다. 비만인 사람의 복부 압력 증가는 특히 앙와위 자세에서 위 역류를 촉진 할 수 있으므로 역류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 체중을 적극적으로 줄여야 합니다.

 

3. 나쁜 수면 자세 변경

어떤 사람들은 수면 중에 머리 아래로 팔이나 베개를 올리는 것을 좋아하는데, 이로 인해 다이어프램이 올라가고 위의 압력이 높아져 위액이 위로 흐를 수 있습니다. 베게나 침대 머리 쿠션은 15~20cm 높이로 밤에 위 역류를 줄이는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4. 생활 습관

과도한 굽힘, 타이트 착용 및 벨트 조임과 같이 복부내 압력을 증가시키는 활동을 최소화 해야 합니다.

 

5. 알코올 섭취를 피하고 금연 

알코올의 주요 성분은 에탄올이며, 이는 위산 분비를 자극할 뿐만 아니라 위식도 역류의 원인 중 하나인 하부 식도 괄약근을 이완시킵니다. 또한 담배에는 니코틴이 함유되어 있어 식도 하부 괄약근의 압력을 낮추고 이완된 상태로 만들며 역류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흡연은 식도 점막의 혈류를 감소시키고 프로스타글란딘의 합성을 억제하며 신체의 저항을 감소시키고 염증을 회복시키기 어렵게 합니다. 

 

이 질병의 예방 및 치료를 하기 위해서는 식도 괄약근의 약화를 유발하는 요인을 적극적으로 제거한 다음 약물을 사용하여 증상을 제어해야 합니다. 식이 조절, 체중 감량, 금주, 금연 및 약물 치료에 주의를 기울여야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증상이 장기간 계속되고 너무 심하다면 의사의 지시에 따라 늦기전에 적극적인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관련글]

만성위염의 원인과 위염에 발효유가 좋은 이유

술먹고 속쓰릴때 음주후 속쓰림 해결책

술 마시기 전에 알아두어야 할 사항과 술마신뒤 증상 완화방법

몸 기관 해독과 대표적인 해독음식

만성 기관지염을 식별하는 방법과 기관지염에 걸리기 쉬운 상태

고혈압원인과 혈압 낮추는 방법 6가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