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긴장성 두통의 주요 원인과 일반적인 증상 및 검사 항목

by 라이프체인징 2020. 4. 29.

긴장성 두통의 주요 원인은 심한 일과 학업, 대인관계, 비정상적인 기분, 심각한 수면부족 등으로 인한 정신적 스트레스로 인체의 뇌혈관에 비정상적인 혈액 공급과 경련을 유발하여 두통이 발생하게 됩니다.

 

두통이 시작되면 보통 몇 시간 동안 지속되고 매일 두통을 겪을 수 있으며 처음에는 두통이 정신적 긴장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합니다. 하지만 긴장과 두통은 직접적인 관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긴장성 두통의 주요 원인

긴장성 두통의 원인은 머리와 목 근육의 수축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수축에는 세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정신적 스트레스가 수반되는 불안 또는 우울증의 결과

 

2. 신체의 다른 부분에서 문제나 통증의 2차 증상으로 인해

 

3. 머리, 목, 어깨 등의 자세가 좋지 않아서

 

가장 중요하고 흔한 것은 혈관성 두통입니다. 맥박에 따른 맥동 통증 또는 팽만감 통증이 나타납니다. 머리가 아프거나 열, 기침 등으로 두통이 악화 될 수 있습니다. 병원의 검사 결과 측두 동맥이 부풀어 오르고 맥동이 증가했으며 압박 후 두통이 완화되었습니다.

 

다른 원인은 주로 정신적 스트레스 또는 불안에 의해 발생하며 때로는 머리와 목 근염, 자궁 경부 근육 긴장 또는 자궁 경부 척추증 등으로 인한 혈관 두통이 2차적 원인일 수 있습니다. 두통은 머리와 목 근육의 지속적인 수축에 의해 발생하며 대부분 앞 머리, 후두 목 또는 머리 전체의 지속적인 둔한 통증입니다.

 

고혈압 외에도 감염, 외상성 뇌손상 후 두통, 신경 쇠약의 증상 뿐만 아니라 다른 유형과 관련된 두개내 합병증이 긴장성 두통의 다른 원인일 수 있습니다. 두통과 구토가 있는 환자는 일단 병력이 편두통, 녹내장, 간질, 위장 병변 등과 일치하지 않으면 두개내 병변을 고려해야 하며 진단이 명확해질 때까지 일련의 신경계 및 관련 검사를 가능한 빨리 수행해야 합니다. 

 

 

긴장성 두통의 일반적인 증상

두통은 우리 삶에서 흔히 발생하며 시작 당시 견딜 수 없는 두통이 있고 정상적인 삶과 일을 수행 할 수 있는 두통이 있는데, 그 중에서도 긴장성 두통은 흔히 발생하고 잘 알려져 있으며 일반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긴장성 두통은 종종 분노, 불면증, 불안 또는 우울증, 생리통 및 폐경기와 같은 요인에 의해 악화됩니다. 국소 압박 및 마사지, 물리치료 등은 두통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2. 긴장성 두통이 있는 일부 환자는 메스꺼움과 구토를 경험할 수 있으며 두통중 흐린 시력이 동반되는 경우는 거의 없으나, 심한 긴장성 두통은 깜박 거리는 어두운 반점이나 깜박 거리는 빛같은 중첩 증상을 가질 수 있습니다.

3. 대부분의 환자는 양쪽에 두통이 있고 양쪽 측두에 통증이 있으며 후부 뒷머리, 머리 꼭대기 또는 머리 전체에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검사하는 동안 목과 어깨 근육에 부드러운 반점이 있으며 때로는 한번 이상의 경련이 느껴질 수 있는데 이는 목 근육이 긴장과 수축 상태에 있음을 나타냅니다.

 

긴장성 두통 검사 항목

EMG EEG 검사, 두개골 CT 검사, 두개골 MRI 검사, 신경학적 검사

 

긴장성 두통을 대수롭지 않게 넘기지 말고 일상 생활에서 예방을 해야 하며 증상이 심하거나 장기간 지속된다면 꼭 진료받길 바랍니다. 

 

 

[관련글]

뇌경색이 아침에 발병하는 이유와 후유증 편마비

저혈당 증상과 저혈당증 환자가 꼭 확인해야 할 것

급성 신부전증의 유형별 원인과 신장 기능 부전의 증상 및 합병증

뇌하수체 종양 분류와 진단 및 검사

졸음을 유발하는 음식과 신체적 피로의 다른 원인

두통에 좋은 음식 및 두통이 심할때 도움되는 영양소와 편두통을 유발하는 원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