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간 혈관종의 증상 진단 방법과 유사 질병

by 라이프체인징 2020. 5. 16.

간 혈관종은 간의 양성 종양 입니다. 간 해면상 혈관종이 가장 흔하며 해면 혈관종은 일반적으로 단일이며 간의 우엽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약 10%는 배수이며 간의 한쪽 또는 양쪽에 분포 될 수 있습니다. 혈관종은 간에서 짙은 붉은색으로 보이며 보라색 낭종과 같은 팽창을 합니다.

 

간장 혈관종이라 부르기도 하며 결절성, 연질 및 압축성, 인접 조직과 명확하게 분리되고 환자는 일반적으로 증상이 없습니다. 이 질환은 중년 여성에게 더 흔하며 여성의 발병률은 남성보다 두 배 이상입니다.

 

간 혈관종의 증상

작은 병변의 대부분은 무증상이며, 신체 검사 초음파에 의해 큰 병변은 복부 위의 불편함을 유발하거나 덩어리에 닿을 수 있고 거대 혈관종은 간을 크게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임상 증상은 대부분 무증상이며 복부 초음파 검사 중 신체 검사를 통해 종종 발견됩니다.

 

복부 불편, 간비, 식욕 부진 및 소화 불량으로 4cm 이상인 간 혈관종은 종종 조직화된 혈전증을 포함하며, 이는 혈전증이 반복되고 유발하여 글리슨의 캡슐 연축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덩어리는 부드럽고 압축 강도가 다양하며 일부는 단단한 결절이고 거의 자발적으로 파열되지 않습니다. 간 기능은 일반적으로 정상이며, 큰 혈관종의 드문 증후군은 응고병증, 혈소판 감소증 및 저섬유소 혈증이 있습니다. 간성 혈관종은 아래의 질병으로 증상이 복잡해질 수 있습니다.

 

1. 간 혈관종 파열

급성 복부 또는 내부 출혈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혈소판 감소증 및 저섬유소원 혈증

소수의 환자가 응고 메커니즘의 장애로 인해 가끔 이 질환을 유발합니다.

 

3. 간 확대

혈관종은 간 확대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4. 간 낭종

환자의 약 10%가 간 낭종으로 인해 증상이 복잡 할 수 있습니다.

 

 

간 혈관종의 진단

1. 초음파 성능

간에서 균질하고 강한 반향 병변이 보이거나, 경계가 대부분 깨끗하거나, 병변 부위의 불규칙한 낮은 반향을 가진 강한 반향, 확장된 혈액 부비동이 병변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CT 성능

일반 스캔 

혈전증 또는 섬유 분리를 나타내는 병변 영역에서 명확한 윤곽선, 균일한 밀도 또는 낮은 밀도 영역을 갖는 간에서의 저밀도 영역이며 석회화는 소량으로 볼 수 있습니다.

 

강화된 스캔

초기 병변의 가장자리는 결절성 또는 섬모양으로 강화되었고 밀도는 인접한 복부 대동맥에 가까워 주변 간 실질의 밀도보다 현저히 높았으며 지속 시간은 2분 이상 지속되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가의 진폭은 병변의 중심에 가까우며 병변의 저밀도 영역은 상대적으로 작습니다. 지연된 스캐닝 병변은 동일한 밀도 또는 약간 높은 밀도를 나타냈습니다. 즉 병변의 낮은 밀도는 수평 스캐닝 동안 변하지 않았습니다.

 

강화된 스캐닝은 간 해면상 혈관종을 진단하는 중요한 방법으로 특징이 있으며 진단 정확도는 90% 이상이 될 수 있습니다. 전형적인 성능은 동맥의 초기 단계, 즉 주사 후 30~60초에 나타납니다. 따라서 정확한 검사 기술, 즉 조영제 매체의 빠른 대량 주입, 빠른 스캐닝 및 적시 지연 스캐닝에 중점을 둬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특성 성능을 보지 못해 오진단이나 진단 누락이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간 혈액 풀 스캔 및 간 혈관 조영술

동위 원소 99mTC 간 혈액 풀 스캔 및 간 혈관 조영술은 간염 혈관종의 진단에 도움이 됩니다. 종양 염색, 명확하고 날카로운 모서리 및 혈관종의 더 긴 발달 시간이 특징입니다. 

 

4. MRI

T1 이미지는 신호 강도가 낮고 T2 이완 시간이 길며 신호 강도가 높은 조직으로 나타납니다.

 

 

간 혈관종의 유사 질병

해면상 혈관종은 주로 간에서 악성 종양과 구별됩니다.

1. 간세포 암종

일반적으로 간염 및 간경변의 병력이 있고 알파태아단백(AFP)은 양성일 수 있으며, 정맥 스캔은 식별을 도울 수 있습니다.

 

2. 간 전이

일부 간내 전이의 강화된 스캔은 혈관종의 초기 증상과 유사한 강화된 마진을 보여줄 수 있지만, 지연된 스캔은 저밀도로 식별될 수 있습니다.

 

3. 간 농양

일반 병변 주변의 경계가 불분명하고 모호하며 농양 주변에 저밀도 후광이 보이고 전형적인 주변 병변이 강화되며 병변 내에 가스가 존재합니다. 

 

간 혈관종에는 선천적 요인이 있지만 그 성장은 후천적 요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따라서 간 혈관종 예방은 가능한 종양 성장을 유발하는 요인을 피하는 것입니다. 모든 종류의 질병을 올바르게 치료하고 불안과 긴장을 완화해야 하며 정서적 외상을 피해야 합니다.

 

과도한 지방과 자극적이고 매운 음식을 적게 섭취하고 더 신선한 야채를 섭취해야 하며 술을 마시지 말고 일반적으로 운동량에 주의해야 합니다. 질병이 의심되는 사람은 간 혈관종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필요하며 좋은 습관을 키우고 정기적으로 검사를 하여 조기 발견 및 조기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글]

만성심부전의 기본 원인과 심부전 합병증

당뇨병 급성 합병증 및 만성 합병증의 종류

뇌하수체 종양 분류와 진단 및 검사

뇌경색이 아침에 발병하는 이유와 후유증 편마비

저혈당 증상과 저혈당증 환자가 꼭 확인해야 할 것

긴장성 두통의 주요 원인과 일반적인 증상 및 검사 항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