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당뇨병 급성 합병증 및 만성 합병증의 종류

by 라이프체인징 2020. 5. 7.

당뇨병은 다른 질병을 일으키는 것이 매우 쉽고 수많은 합병증이 있기 때문에 삶에 해를 끼치는 완고한 질병입니다. 당뇨병 합병증은 암 및 심혈관 질환, 뇌 혈관 질환에 이어 인류의 큰 위협 요소이기도 합니다.

 

혈당이 잘 조절 되더라도 많은 당뇨병 환자는 만성 합병증을 겪습니다. 이러한 끔찍한 상황에 직면하여 당뇨병의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을까요? 당뇨병 급성 합병증 및 만성 합병증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당뇨병 급성 합병증의 종류

 

1. 케톤 산증 

가장 흔한 급성 합병증으로, 진단 또는 치료가 지연되면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젊거나 고령자에게서 발생할 수 있으며 혼수 상태 또는 저혈압 환자의 사망률이 더 높습니다.

 

2. 비전이성 고 삼투압 증후군 

이 증후군은 노인 환자에서 더 흔하고 사망률이 매우 높으며 병원 수준이 높더라도 사망률은 15%에 이를 수 있습니다.

 

3. 젖산증

이 합병증의 발생률은 높지 않지만 사망률은 높습니다. 이들 중 대부분은 간 및 신장 기능 부전 또는 만성 심폐 기능 부전, 특히 펜포민을 동시에 복용하는 저산소성 질환이 있는 환자에서 발생합니다.

 

 

당뇨병 만성 합병증의 종류

 

1. 심혈관 합병증

당뇨병 환자의 관상 동맥 심장병 발생 확률은 비당뇨병 환자의 2~3배이며 일반적인 심혈관 합병증으로는 관상 동맥 심장병, 심장 확대, 심부전, 부정맥, 빈맥, 협심증 및 심근 경색 등이 있습니다.

 

2. 뇌 혈관 질환

당뇨병성 뇌 혈관 질환은 일시적인 허혈 발작, 수두 뇌경색, 다발성 뇌경색, 뇌 혈전증 등과 같은 뇌 죽상 경화증에 의해 발생하는 가장 흔한 허혈성 뇌병증입니다. 이것이 당뇨병 환자의 장애 또는 조기 사망의 주요 원인입니다.

 

3. 당뇨병성 안 질환

각막 이상, 홍채 혈관 신생, 시신경 병증, 홍채염(iritis), 녹내장 및 백내장과 같은 당뇨병 환자의 눈의 여러 부분에서 병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당뇨병성 신장 병증

당뇨병성 사구체 경화증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흔하고 내화성 미세 혈관 합병증이며 당뇨병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비뇨기 단백질, 신장염, 신부전, 요독증 및 기타 질병이 있습니다.

 

5. 당뇨병성 발 질환

당뇨병성 발 질환은 당뇨병성 하지 혈관질환, 신경 병증 및 감염의 복합 작용의 결과로 발 통증, 궤양, 말단 괴저 및 기타 질병, 심지어 심각한 절단도 나타납니다.

 

6. 당뇨병성 골관절증

이 질환의 발병률은 높지 않지만 관절 탈구 및 변형을 유발하고 관절 기능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며 환자의 삶의 질을 떨어 뜨릴 수 있습니다.

 

7. 구강 질환

당뇨병으로 발생하기 쉬운 구강의 감염과 세균 감염에 대한 신체의 저항 감소로 인해 악안면 조직과 치은 및 치주 조직의 폐포, 느슨한 치아 주변에 고름과 치주염, 치조골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합병증은 발병 초기 단계에서 전신의 갑작스러운 악화를 유발할 수 있으며 치료를 제 시간에 하지 않으면 매우 심각해 질 수 있습니다.

 

8. 신경 병증

임상 증상은 자발적인 통증, 마비 및 사지의 감각 감소입니다. 개별 환자는 국소 근육 약화 및 근육 위축을 발전시키며 자율 기능 장애는 설사, 변비, 요실금 등으로 나타납니다.

 

 

연구에 따르면 당뇨병 환자는 주로 주요 합병증으로 사망합니다. 그 중에서도 허혈성 심장병은 당뇨병 환자 사망의 가장 중요한 원인이며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뇌 혈관 질환은 사망의 약 10%를 유발하며 사망률은 비당뇨병 환자의 사망률의 두 배입니다. 일반적으로 발병 연령이 젊을수록 당뇨병성 신장 병증으로 인한 사망률이 높아집니다.

 

당뇨병 환자와 그 가족은 항상 합병증에 대한 관심을 불러 일으켜야 합니다. 합병증이 의심되는 경우 바람직하지 않은 진단 및 치료 지연을 방지하고 정확한 검사를 위해 큰 병원에 가야합니다.

 

 

[관련글]

뇌경색이 아침에 발병하는 이유와 후유증 편마비

저혈당 증상과 저혈당증 환자가 꼭 확인해야 할 것

혈당낮추는 당뇨병에 좋은 음식

고혈압원인과 혈압 낮추는 방법 6가지

몸 기관 해독과 대표적인 해독음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