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만성심부전의 기본 원인과 심부전 합병증

by 라이프체인징 2020. 5. 9.

만성 울혈성 심부전으로도 알려진 만성심부전은 흔하지만 치명적인 질병이며 모든 다른 원인의 유기 심장병의 주요 합병증입니다. 최근에 일부 중요한 심혈관 질환(관상동맥 심장질환, 고혈압 및 판막질환)의 이환율 및 사망률은 줄어들고 었지만 심부전의 발생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심부전의 발생률 증가는 분명히 인구의 노화, 관상동맥 심장 질환 치료 수준의 개선 및 환자의 연장된 생존 시간과 관련이 있습니다. 만성심부전의 기본 원인과 심부전 합병증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성 심부전의 기본 원인

1차 심근 손상은 관상동맥 심장질환 심근허혈 또는 심근경색과 같은 허혈성 심근손상, 심근염 및 심근병증, 심근 대사 장애, 당뇨병성 심근병증이 가장 흔하며, 비타민 BL과 같은 기타 결핍과 심근 아밀로이드증은 드뭅니다. 심한 심장부하에는 과도한 심장 예압(부피 하중) 및 후 부하(압력 부하)가 포함됩니다.

 

예압이 너무 무거우면 승모판막, 대동맥판막 기능 부전과 같은 판막 역류 질환, 심방 중격 결손, 심실 중격 결손, 동맥 카테터가 닫히지 않는 등 좌심실 또는 동정맥 분로 질환에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갑상선 기능 항진증 및 만성빈혈과 같은 증가된 전신 혈액량 또는 순환 혈액량을 동반하는 질병은 필연적으로 심장의 예압을 증가시킬 것입니다.

 

과부하 후 고혈압, 대동맥 판막 협착증, 폐 고혈압, 폐 판막 협착증 및 좌심실 수축기에서 배출 저항이 증가한 기타 질병에서 나타납니다. 기본 심장질환 환자의 경우 심부전 증상은 종종 심장 부하를 증가시키는 일부 요인에 의해 유발되며 다음과 같습니다.

 

심리적 압박이 너무 크거나 신경 흥분을 느끼고 과로 등으로 정신적 압력이 너무 커도 발생 할 수 있으며 임신과 출산, 너무 빠르거나 너무 많은 혈액 주입 또는 수혈 등의 혈액량 증가, 과도한 나트륨 섭취, 기타로는 부적절 비활성화 디기탈리스 등과 같은 약물의 부적절한 사용으로 인해 류마티스성 심장 판막 질환이 나타납니다. 흔한 호흡기 감염, 감염성 심내막염, 전신감염, 부정맥, 특히 심방 정면 운동, 다양한 다른 유형의 빈맥 및 심부정맥이 심부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심부전 합병증

심부전의 일반적인 합병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기도 감염

일반적으로 기관지염과 폐렴은 심부전 중 폐의 정체로 인해 2차적인 경향이 있으며, 필요한 경우 항생제를 투여 할 수 있습니다.

 

2. 혈전증 및 색전증

심부전을 장기간 방치하면 하체의 정맥 혈전이 발생하여 흘린 후 폐색전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폐색전증의 증상은 색전증의 크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심계항진, 객혈 및 혈압, 폐 고혈압, 우심부전이 수포음과 함께 호흡 소리가 감소하며 일부 환자는 흉막 마찰 또는 흉수의 노란색 공막 징후, 발작성 심방 세동(잔떨림)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부전은 심방 세동을 동반하고 심방 내 혈전증이 발생하기 쉬우며, 색전증이 떨어져 뇌, 신장, 사지 또는 장간막 동맥 색전증을 유발합니다. 누워만 있는 환자가 적시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동맥 색전증에 스트렙토 혈전 용해 치료를 할 수 있으며 흘림에 의한 수동적인 활동 증상, 혈전증의 예방을 위해 마사지가 도움이 되며 중증 하지 허혈이 있으면 외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3. 심장성 간경변

장기 우심부전, 간장의 장기 혼잡 및 저산소증, 중앙 소엽의 간세포 위축 및 결합 조직 증식, 말기 고혈압, 다량의 복수, 비장 확대 및 간경변 증상이 나타나며 치료에 의한 이뇨는 여전히 줄어들지 않고 다량의 복수는 심폐 기능에 영향을 미치며 적절한 양의 유체를 뚫는 것이 가능합니다.

 

4. 전해질 방해

심부전 치료 중, 특히 이뇨제를 여러번 또는 장기간 복용한 후에 발생하며 저칼륨 혈증과 소금 손실 저나트륨혈증 증후군이 가장 흔합니다. 저칼륨 혈증은 경증이며 몸은 약하고 심한 경우에는 심각한 부정맥을 일으킬 수 있고 칼륨염은 시간 내에 추가해야 하며 경증의 경우나 심한 경우에 염화칼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포도당 용액에 용해된 정맥 주사를 필요한 경우 반복 할 수 있습니다.

 

저나트륨혈증 증후군은 다량의 이뇨와 나트륨 섭취 제한으로 발생하고 일반적으로 다량의 이뇨 후에 발생하며 발병이 더 심하고 약점, 근육 경련, 갈증 및 식욕 부진과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두통, 과민성, 무의식, 심지어 혼수 상태와 같은 저 염기성 뇌병증이 있으며 환자는 건조한 피부, 맥박수, 소변 배출량 감소, 혈압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다른글]

심근염 증상과 심장 근육 염증 재발 예방법

당뇨병 급성 합병증 및 만성 합병증의 종류

뇌하수체 종양 분류와 진단 및 검사

저혈당 증상과 저혈당증 환자가 꼭 확인해야 할 것

몸 기관 해독과 대표적인 해독음식

고혈압원인과 혈압 낮추는 방법 6가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