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이요법

졸음을 유발하는 음식과 신체적 피로의 다른 원인

by 라이프체인징 2020. 4. 23.

잠을 자고 싶거나 몸이 약한 느낌이 들 때, 일로 인한 피로나 수면 부족이 아니라면 식이 요법이 주요 요인일 수 있기 때문에 식이를 개선하는 것이 졸음 예방에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과도한 탄수화물 및 고지방 음식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졸음을 유발하는 음식과 신체적 피로의 다른 원인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졸음을 유발하는 음식 

 

1. 과도한 백미 및 식빵 소비로 인해 

백미와 식빵은 열량과 혈당 지수가 높아 섭취하면 사람을 졸리게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 식빵은 소화가 잘되는 것도 시중에 있으나, 섬유질 함량이 낮고 많이 먹으면 소화가 느려 졸음이 올 수 있으며, 흰 쌀 및 식빵을 먹을 때 햄버거와 같이 다른 고지방 음식도 함께 먹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졸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고지방 고기를 많이 먹기 때문에 

붉은 고기나 스테이크와 같은 음식은 지방이 많기 때문에 과도하게 섭취하면 졸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고지방 육류를 분해하려면 신체에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며 신체의 모든 힘이 여기에 사용됩니다. 

 

3. 상추를 많이 먹기 때문에

상추를 많이 먹어도 졸음이 올 수 있게 됩니다, 상추 잎과 밑 줄기에 포함된 강한 쓴맛이 나는 락투카리움(Lactucarium) 성분은 통증완화 효과가 있지만 졸음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과자와 설탕을 먹기 때문에 

단당의 높은 설탕 함량은 신체가 인슐린을 분비하게 하며 뇌에서 너무 많은 트립토판을 방출하여 졸음을 느끼게 합니다. 따라서 점심 식사 후, 과자류 디저트나 푸딩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신체적 피로의 다른 원인

 

1. 수면 부족으로 

수면 부족은 신체적 피로의 가장 중요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신체의 시스템과 기관이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못하면 뇌에 피곤한 메시지를 보내서 휴식을 취해야 함을 알려줍니다. 

2. 영양 부족으로 

몸에 철분, 비타민 D 및 비타민 B와 같은 특정 영양소가 부족하면 피로 증상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신체 피로를 예방하기에 충분한 영양분을 추가해야 합니다. 

 

3. 너무 많은 정신 압력 

너무 스트레스를 받으면 심리적 뿐만 아니라 신체 상태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근육이 경직되고 빡빡하면 체력과 에너지가 소모되어 더 피곤해집니다. 

 

4. 호르몬 변동으로 인해  

때로는 호르몬이 변동하면 임신이나 폐경기 등의 이유로 신체에 피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특정 질병으로 인해 

특정 기저 질환이 있는 경우 빈혈, 장 과민성, 관절염 등과 같은 피곤한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피로 증상이 누적되고 너무 심하면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6. 약을 복용하기 때문에 

고혈압, 당뇨병 및 콜레스테롤 약과 같은 일부 약물은 졸음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런 약을 복용하는 경우 가능한 부작용을 미리 알아두어야 합니다. 

 

[관련글]

불면증예방에 효과 좋은 건강한 생활습관

몸 기관 해독과 대표적인 해독음식

수면에 좋은 음식, 잠 잘오는 음식 추천

여자호르몬 불균형 증상과 치료와 조절에 도움되는 습관

SAS 및 OSAS 수면 무호흡 증후군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