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종격동 종양 종류와 증상 진단 치료

by 라이프체인징 2020. 6. 6.

종격동은 흉골과 흉추를 앞뒤 경계로 두 폐 사이에 위치합니다. 큰 혈관, 주요 기관지, 심낭, 식도, 흉선 및 다량의 지방, 신경 및 림프관을 포함하여 많은 중요한 기관이 있으며 선천성 또는 후천성 낭종 또는 종양 형성의 비정상적인 발달로 인해 종격동 종양이 됩니다.

 

종격동에는 원발성 종양과 전이성 종양이 많이 있으며 원발성 종양은 대부분 양성이지만 전이성 종양은 상당한 수의 악성 종양입니다. 종격동에서 병변의 위치를 나타내기 위해 종격을 여러 부분으로 나누고 흉골의 아래쪽 가장자리와 네 번째 흉추를 위쪽과 아래쪽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많은 중요한 기관을 포함하는 종격동 공간은 장내 종격동이라고 합니다. 우측 기관과 심낭 사이의 공간은 전방 종격이며 기관 및 심낭 뒤(식도 및 부신경 종격동 포함)를 후 종격동이라고 합니다. 신경성 종양은 종격동 종양의 발생률이 가장 높고 기형종, 흉선 종양 및 갑상선 종양이 가장 많으며 낭성 종양이 가장 적습니다.

 

종격동 종양의 다양한 종류

신경성 종양

대부분 교감 신경에서 유래하고 일부는 말초 신경에서 유래합니다. 이 종양의 대부분은 후부 종격동 척추에 위치하며 한쪽에서 더 흔하고 일반적으로 명백한 증상이 없으며 자라서 신경 줄기 또는 악성 침식을 일으킬 때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형종 및 유피 낭종

주로 심장의 아랫쪽 근처에 있는 심장의 큰 혈관 앞쪽 종격동에 위치하며 기형종은 크기와 숫자가 다양한 낭종을 포함하는 대부분 실질적이며 기형종의 10%는 악성입니다.

 

흉선종

주로 전향성 종격동에 위치하며 대부분 양성이지만 잠재적으로 악성으로 간주되고 약 15% 정도 근조직과 기관에 쉽게 침투 합니다. 반대로 중증 근무력증 환자의 절반 이상이 흉선종 또는 비정상적인 흉선 비대증이 있습니다.

 

종격동 낭종

기관지 낭종, 식도 낭종 및 심낭 낭종이 더 흔하며 세 개의 낭종은 모두 벽이 둥글고 타원형이며 얇은 벽과 명확한 경계가 있습니다.

 

다른 종양

혈관 조직, 지방 조직, 결합 조직 및 근육 조직으로 부터의 중간 엽 조직의 종양은 비교적 드뭅니다.

 

희귀 종격동 종양에는 혈관종, 지방종, 섬유종 및 연골종이 포함됩니다.

 

 

종격동 종양 증상

일반적으로 종격동 종양의 양성 징후는 거의 없으며 증상은 종양의 크기, 위치, 성장 패턴, 조직 및 성질과 관련이 있습니다. 양성 종양은 천천히 자라며 증상이 없거나 매우 경미하고 상당한 크기로 자랄 수 있습니다. 반대로 악성 종양은 높은 침습과 빠른 진행을 나타내며 증상은 비교적 젊은 나이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흉통, 흉부 압박감, 기침, 머리 및 얼굴 부종, 얼굴 한쪽의 땀 없음, 삼키기 어려움 등이 있습니다. 또한, 종양의 특성과 관련된 특정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기형종, 흉골 후방 갑상선종, 흉선종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호흡기 증상

흉부 압박감과 흉통은 일반적으로 병가있는 흉골 또는 흉부 뒤에 발생합니다. 대부분의 악성 종양이 뼈나 신경을 침범하면 통증이 심합니다. 기침은 종종 기관이나 폐 조직에 가해지는 압력으로 인해 발생하며, 객혈은 드뭅니다.

 

2. 신경계의 증상

종양 압박 또는 신경 침식으로 인해 다양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종양이 신경을 침범하면 횡격막 근육의 경련과 마비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종양이 재발성 후두 신경을 침범하면 쉰 목소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호너증후군은 늑간 신경이 침식되면 흉통 또는 감각 이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척추 신경의 압박과 같은 사지의 마비를 유발합니다.

 

3. 감염 증상

낭종이 파열되거나 종양 감염이 기관지 또는 폐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 일련의 감염 증상이 나타납니다.

 

4. 압박 증상

상부 종격동 종양에서 흔히 볼 수있는 상 정맥의 압박, 악성 흉선종 및 림프성 악성 종양에서 더 흔합니다. 식도와 기관이 압박되어 호흡 곤란 또는 인두 폐쇄와 같은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특수 증상

기형종이 기관지에 붙어 기침이 심해질 수 있으며 낭종 파열과 기관지 누공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이 있는 매우 적은 수의 흉부 갑상선종 환자, 흉선종 환자는 때때로 중증 근무력증 증상을 나타냅니다.

 

 

종격동 종양 진단

흉부 X-선 검사는 종격동 종양을 진단하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형광 투시검사는 질량이 삼키면서 위아래로 움직이는지, 호흡으로 형태학적 변화가 있는지, 맥동이 있는지 여부를 관찰 할 수 있습니다. X 선 흉부 방사선 사진은 종양 부위, 밀도, 모양, 깨끗하고 매끄러운 가장자리, 석회화 또는 뼈 그림자의 존재 또는 부재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CT 또는 MRI는 종양과 주변 조직 및 기관간의 관계를 추가로 보여줄 수 있으며 필수 검사입니다.

 

필요한 경우 심혈관 및 기관지 혈관 조영술을 수행 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는 고형, 혈관 또는 낭성 종양을 식별 할 수 있습니다. 방사성 핵종은 후골 밑에 갑상선종의 진단을 도울 수 있습니다. 목의 림프절 생검, 기관지경 검사, 식도경 검사 및 종격 내시경 검사, 흉강경 종격동 생검, 진단 방사선 요법은 단기적으로 축소 될 수 있는지 여부에 따라 악성 림프종과 같은 방사선에 민감한 종양을 식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종격동 종양 치료

악성 림프종 종양에 대한 방사선 요법 및 화학 요법을 제외하고 금기 사항이 없는 한 대부분의 1차 종격동 종양은 외과 적으로 치료해야 합니다. 양성 종양이나 낭종이 무증상이더라도 자라서 인접 기관을 압박하고 악성 변형이나 2차 감염조차도 수술을 받는 것이 적절합니다.

 

특정 외과적 방법의 선택은 종래의 흉강 절제술 또는 최소 침습적 흉강경 수술 : 흉강경병용흉부외과수술(VATS)을 사용하는 환자 및 종양의 특성에 기초 할 수 있습니다. 악성 종격동 종양이 인접한 장기를 침범하여 제거할 수 없거나 먼 전이가 있는 경우, 수술은 금기이며 방사선 요법 또는 화학 요법은 병리에 따라 주어질 수 있습니다.

 

 

[다른글]

고혈압원인과 혈압 낮추는 방법 6가지

만성위염의 원인과 위염에 발효유가 좋은 이유

심근염 증상과 심장 근육 염증 재발 예방법

노인 변비의 위험성과 변비 완화에 좋은 민간요법

뇌하수체 종양 분류와 진단 및 검사

급성 신부전증의 유형별 원인과 신장 기능 부전의 증상 및 합병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