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골관절염 종류 및 증상과 무릎통증 원인

by 라이프체인징 2020. 6. 13.

골관절염의 증상은 흔히 관절 통증, 가벼운 관절 경직, 제한된 활동, 관절 기능의 상실, 찍찍 딱딱 거리는 소음 발생, 부종을 포함합니다.

 

골관절염은 손가락, 무릎, 발 관절염, 척추와 같이 5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으며 5가지 범주에는 다른 증상도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골관절염 종류 및 증상과 무릎통증 원인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골관절염 종류 및 증상

1. 손가락 골관절염

하나 이상의 손가락이 붉고 부어 오르고 통증이 있으며, 손가락 끝의 관절에서 뼈 확대가 발생하고 근위 너클에서도 뼈 확대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수의 중년 여성의 경우, 관절염이 주로 원위 지간 관절에 나타나며 남성은 드물고 가족 유전적 경향이 있습니다.

 

여성의 손가락 골관절염은 아침에 뻣뻣하고 고통스러운 너클, 활동 후 개선, 천천히 대칭으로 결절에 돌출, 마지막으로 손가락 기형, 때로는 작은 낭종 등과 같이 유전적 경향이 있고 증상이 매우 분명합니다.

 

2. 엉덩이 골관절염

사타구니나 엉덩이 또는 허벅지 외부의 통증이 있습니다.

 

3. 무릎 골관절염

일방적이거나 양자적일 수 있으며 여성은 종종 과체중인 경향이 있습니다. 중년 이후의 증상으로 앉아서 걸을 때 무릎이 아프고 불편한 느낌이 들었으며 잠시 후 증상이 사라집니다.

 

질병의 발병, 활동은 통증을 완화시키지 않으며 계단을 오르 내리거나 쪼그리고 앉기가 어렵고 무릎에 손을 대야합니다. 더 나아가면 무릎관절이 부어 오르거나 노란 액체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활막과 관절막이 두꺼워져 움직일 때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관절에 자유 신체 형성이 있으면 관절의 움직임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때때로 무릎관절 잠금현상이 발생합니다. 결국, 무릎 굴곡 수축, O자형 다리 또는 X자형 다리와 같은 무릎 기형, 심지어 목발까지 하고 걸어야 합니다.

 

4. 발의 골관절염

신발이 너무 빡빡하거나 하이힐을 신고 있을 때 엄지 발가락이 아프고 뼈가 커지면서(결절이 튀어 나옴) 발가락 활액낭염이 발생합니다.

 

5. 척추 골관절염

목과 허리에 통증이 있고 팔과 다리에 통증이 있으며, 관절 주위의 뼈가 바깥으로 자라면서 형성된 뼈의 움직임은 척추 신경을 자극하여 영향을 받는 신체 부위에 마비와 따끔 거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무릎 통증의 원인

1. 비만은 중요한 원인입니다

역학 연구에 따르면 비만은 무릎 관절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무릎관절의 스트레스와 방향은 힘선, 체형, 근력 및 팔다리의 상호작용에 달려 있습니다. 특히 비만인 여성은 정상체중의 여성보다 무릎 관절염의 발생률이 4배입니다.

 

또한 비만 중 지방의 분포는 골관절염의 발생과 관련이 있습니다. 즉, 허리 지방이 많은 환자는 고관절과 무릎관절의 골관절염이 발생하기 쉽지만, 고관절과 허벅지의 지방은 골관절염을 거의 일으키지 않습니다.

 

2. 장기적 관절 손상

많은 중년 및 노인들이 일주일에 두세 번 산을 오르거나 하루에 세 번 이상 계단을 오르 내리거나 10분 동안 쪼그리고 앉거나 30분 동안 조깅을 하거나 다른 운동을 좋아합니다.

 

예를 들어 계단을 오르면 관절의 무게가 3~4배가 되어 무릎관절의 부담과 부상을 증가 시키며, 무릎관절의 굽힘이 증가하고 슬개골과 대퇴골 사이의 압력이 증가하며 무릎관절에 통증을 유발하는 마모가 증가했습니다. 따라서 무리한 계단오르기나 고난이도 산행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산을 내려갈 때 케이블카를 타거나 조심해서 내려와야 합니다.

 

3. 콜라겐 손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무릎관절은 퇴행성 변화를 겪을 것입니다. 우리 모두 알다시피, 콜라겐은 뼈와 관절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고 콜라겐은 뼈에서 1/3, 관절 연골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사람이 35세 이상이 되면 콜라겐과 칼슘이 점차 상실되어 골관절염, 골다공증 및 기타 뼈와 관절질환을 유발합니다.

 

골관절염의 종류 및 증상과 무릎 통증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관절통증은 심부근육을 키우거나 강화하면 막는데 도움이 되며 재발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골관절염 증상이 보이면 정확한 진단이 수반되어야 하며 진료를 통한 치료운동과 심부근육 운동을 적절히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글]

감기에 좋은 차 제조법과 섭취법 및 효능

노화의 원인과 노화예방 방법 및 습관

만성위염의 원인과 위염에 발효유가 좋은 이유

뇌경색이 아침에 발병하는 이유와 후유증 편마비

뇌하수체 종양 분류와 진단 및 검사

졸음을 유발하는 음식과 신체적 피로의 다른 원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