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급성 간부전 원인과 치료 주의사항 및 방법

by 라이프체인징 2020. 6. 12.

간부전의 주요 원인은 간염 바이러스 주로 B형 간염 바이러스에 이어 약물 및 간 독성물질(에탄올, 화학물질 등)이 뒤 따릅니다. 약물은 급성 및 아급성 간부전의 주요 원인이며 알코올성 간손상은 종종 만성 간부전으로 이어집니다. 드물지만 어린이의 간부전은 유전적 대사 질환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급성 간부전 원인

구체적인 이유는 주로 다음과 같은 측면을 포함합니다.

 

1. 일정 기간 동안 충격으로 인한 심부전, 간정체 및 저산소증과 같은 저산소성 간손상.

 

2. 유독한 버섯 중독, 사염화 탄소 중독 등과 같은 중독.

 

3. A, B, C, D 및 E 바이러스성 간염과 같은 다양한 유형의 바이러스성 간염, 또한 둘 이상의 간 바이러스가 혼합되거나 겹치는 감염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급성 윌슨병과 같은 다른 사람들, 만성 간부전은 만성 중증 간염, 다양한 유형의 간경변 및 기타 질병에서 종종 발생합니다.

 

조직 병리학적 특성 및 질병 진행률에 따라 정확하진 않지만 간부전은 몇 가지 범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급성 간부전 (ALF), 아급성 간부전(SALF) 및 만성-급성-아급성 간부전, 급성-만성 간부전(ACLF) 및 만성 간부전(CLF).

 

급성 간부전은 급성 발병을 특징으로 하며, 간성 뇌병증을 특징으로 하는 간부전은 발병 후 2주 이내에 나타나고 아급성 간부전은 더 빨리 시작되며 간부전증은 발병 15일에서 26주 이내에 발생합니다.

 

급성 간부전은 만성 간질환에 기초하여 발생하는 간의 급성 역 보상 입니다. 만성 간부전은 간경변에 기초하며 간기능의 점진적인 감소는 복수 또는 문맥 고혈압, 응고 기능 장애 및 간성 뇌병증은 만성 간기능 저하의 주요 증상입니다.

 

급성 간부전 치료 주의사항

간부전은 다양한 요인으로 인한 심각한 간손상 및 간부전의 원인이 많이 있으며 주요 증상은 거식증, 팽만감, 메스꺼움, 구토 등과 같은 명백한 위장관 증상이 있습니다. 간부전 질환의 치료시 주의 사항에 대해 살펴 보겠습니다.

 

급성 간부전의 사망률이 높으며 가능한 발생을 피해야 합니다. 임상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은 약을 복용할 때 간에 미치는 부작용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결핵을 리팜피신, 이소니코틴 또는 피라진 아미드로 치료할 때는 혈액 트랜스 아미나제, 빌리루빈 등을 확인해야 하며 간기능이 변경된 것으로 판단되면 시간에 따라 약물을 바꿔야 합니다.

 

보다 외상성 수술을 위한 수술은 수술 전에 환자의 간 기능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특히 원래 간경변, 간염, 황달, 저단백혈증 등이 있는 환자의 경우 완전히 준비해야 합니다.

 

마취 중에는 간독성 약물을 피해야 합니다. 간세포 손상을 피하고 저산소증, 저혈압 또는 쇼크, 감염 등을 예방하기 위해 가능한 수술 및 수술 후 과정을 정확히 이행해야 하며, 증상에 따라 간기능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해야 합니다. 또한 환자는 좋은 호흡기 및 순환기를 유지해야 하며, 항 감염성을 유지하고 영양소 대사, 간기능 유지에 힘써야 합니다.

 

급성 간부전 치료 방법

급성 간부전의 사망률이 매우 높고 증상이 상대적으로 심각하여 뇌부종이 사망의 주요 원인입니다. 간부전의 주요 원인인 급성 간부전을 치료하는 방법은 간염 바이러스에 이어 약물과 간 독성 물질입니다. 급성 간부전을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영양 방법을 변경하는게 좋으며 포도당 및 분지쇄아미노산 제제를 사용하고 지방이 적은 에멀젼을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2. 경구용 락툴로스(락툴로오즈)는 배당 1~3 회 배설에 사용되며 관장일 수도 있습니다. 경구용 항균제는 장내 식물상을 감소시킵니다.

 

3. 아르기닌, 글루탐산, 칼륨 마그네슘 아스파 테이트 등의 정맥주사는 혈액 암모니아를 감소시킵니다.

 

4. 간세포 성장 호르몬, 인간 태아 간세포 현탁액, 담백색 및 기타 응용과 같은 간 보호 치료.

 

5. 면역 조절제 사용.

 

6. 실내 환경에서 안정적인 체액 균형을 유지해야 합니다.

 

7. 전염성 치료에 주의해야 합니다. 감염된 병변을 다루는 것 외에도 간기능 장애 후 면역기능이 저하되고 장정맥의 박테리아 독소가 전신 혈류에 유입 될 수 있습니다.

 

8. 장애 및 시신경 부종 치료를 원할 경우나 다발성장기부전증후군(MODS) 예방 및 치료 과정에서 만니톨과 같은 탈수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성인호흡부전증(ARDS)의 임상 증상이 있을 경우, 적시에 진단 및 치료하기 위해 혈액 가스 분석을 수행해야 하며 소변이 너무 적을 경우 이뇨제가 필요합니다.

 

9. 특수한 경우 혈액정화요법, 혈장교환방법, 생물 인공 간투석 등과 같은 다른 간 지원 요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급성 간부전 원인과 예방 및 치료하는 방법에 대한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어떤 치료법을 선택하든 우선적 증상 치료는 좋은 치료 결과를 얻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다른글]

간 혈관종의 증상 진단 방법과 유사 질병

뇌하수체 종양 분류와 진단 및 검사

몸 기관 해독과 대표적인 해독음식

노인 변비의 위험성과 변비 완화에 좋은 민간요법

만성위염의 원인과 위염에 발효유가 좋은 이유

간 기능 향상에 도움되는 팁 자주색 양배추와 레모네이드 먹기

 

 






댓글